세계일보

검색

검찰, '우병우 전담팀' 꾸려… 신뢰 회복 할까

입력 : 2017-03-05 21:55:10 수정 : 2017-03-05 21:55:0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禹와 인연 없는 부장검사에 맡겨 / 2기 특수본, 국정농단 수사 받아
'
박영수 특별검사팀으로부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수사 관련 기록을 넘겨받은 검찰이 우병우(50) 전 대통령 민정수석에 대해 전담팀을 꾸려 수사에 나서기로 했다.

검찰 내 ‘우병우 사단’이 건재한 것으로 알려진 상황에서 검찰이 수사의 공정성을 담보하기 위해 전담수사팀 ‘카드’를 꺼내들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5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특검팀 수사 전 국정농단 사태를 수사해온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에 다시 수사를 맡기는 한편 우 전 수석에 대한 수사는 전담팀에 맡기는 방안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우 전 수석과 연고가 없는 부장검사와 부서를 합류시킬 것으로 전해졌다. 전체적으로 지난해 10∼12월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전반을 수사했던 1기 특수본보다는 다소 축소될 것으로 보이지만 여전히 수사 검사 20명이 넘는 매머드급 규모다. 앞서 특수본은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이원석)와 형사8부(부장검사 한웅재)가 주축이었다.

검찰은 이와 함께 첨단범죄수사2부(부장검사 이근수)의 특수본 합류를 유력하게 고려하고 있다.

검찰 출신인 우 전 수석 사건의 경우 무엇보다 수사의 공정성 확보가 관건이라는 점에서 우 전 수석과의 인연 또는 연고 등에 공통점이 없는 부장검사가 지휘하는 부서가 낙점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우 전 수석 관련 수사는 박근혜 대통령의 뇌물수수 혐의, SK·롯데그룹 등 대기업들의 뇌물공여 혐의 등과 더불어 2기 특수본의 ‘3대 수사 포인트’로 꼽힌다. 그 성과가 특검과 비교될 수밖에 없어 검찰로선 진상 규명에 총력을 기울여야 하는 상황이다.

일각에선 우 전 수석이 최순실 사태가 불거진 전후 민감한 시점에 검찰 수뇌부와 여러 차례 통화했다는 의혹이 최근 잇따라 불거지며 검찰이 제대로 수사할 수 있겠느냐는 의구심이 제기되는 상황에 정면 돌파를 택했다는 분석도 있다.

우 전 수석은 지난해 7~10월 김수남 검찰총장은 물론 2기 특수본부장을 맡은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과 통화한 사실이 특검 수사에서 드러나 의혹의 시선을 떨치기 위해서라도 수사 강도를 높일 수밖에 없다.

청와대에서 사정 라인을 총괄한 우 전 수석은 지난해 개인비리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았고 특검에선 비선 실세 최순실(61·구속기소)씨의 비리를 묵인·방조했다는 의혹으로 수사 대상이 됐다. 하지만 두 수사에서 모두 우 전 수석의 기소를 유보해 최종 처분은 2기 특수본의 손에 맡겨졌다.

특검 수사 단계에서 한 차례 기각된 구속영장을 재청구할지도 관심사다.

박영수 특검은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우 전 수석의 구속영장을 재청구하면 100% 발부될 것”이라며 범죄 혐의 입증에 자신감을 내비친 바 있다. 법조계 관계자는 “박 대통령과 함께 우 전 수석을 어떻게 처리하느냐가 이번 검찰 수사의 성패를 좌우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건호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