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숨죽인 정치권… '포스트 탄핵심판' 대비 총력전

입력 : 2017-03-05 19:02:22 수정 : 2017-03-05 22:05:0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탄핵 선고 임박’… 긴장 최고조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심판이 초읽기에 들어가며 정치권의 긴장감도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헌재가 인용 또는 기각·각하 가운데 어떤 결정을 내리든 헌재 심판은 대한민국의 운명을 가르는 중대 분수령임이 틀림없기 때문이다. 탄핵 찬반 양측의 정치적 운명도 극명하게 갈릴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은 지난 주말과 휴일에 탄핵 이후 정국에 대비하며 세 결집에 총력을 기울였다.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가운데)이 4일 남경필 경기도지사(오른쪽)와 함께 부산 서면 영광도서 앞에서 진행된 부산시당 주최 국민통합 캠페인에 참여해 “촛불도 태극기도 내려놓고 헌재 결정을 기다리자”는 내용의 홍보물을 시민들에게 나눠주고 있다.
부산=연합뉴스
여당인 자유한국당은 비상근무체제를 유지한 채 탄핵 인용과 각하 등에 대비한 전략 수립에 착수했다. 당내 친박(친박근혜)계는 부쩍 목소리를 키우고 있다. 지난 4일 탄핵 반대 집회에는 친박계 의원들이 총출동해 기각·각하 주장을 펼쳤다. 친박 핵심 윤상현 의원은 현역 의원과 원외당협위원장 등을 대상으로 탄핵 반대 성명서를 돌리고 있다. 5일까지 당 소속 당협위원장의 절반 이상이 서명을 마쳤고, 윤 의원은 8일 헌재에 성명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이에 당 지도부는 “신중하지 못한 행동”이라며 난색을 표하고 있어 친박계와 지도부 간 충돌 가능성도 제기된다.

탄핵 기각 시 의원 전원 사퇴를 공언하며 배수진을 친 바른정당은 탄핵인용으로 자연스럽게 한국당 내 친박세력이 소멸되고 자신들이 보수층의 지지를 받게 될 것이라는 기대를 갖고 있다. 최근 한국당을 향한 공세 수위를 끌어올린 것도 이러한 기대감의 반영이다.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저조한 지지율에도 “탄핵만 인용되면 사정이 달라질 것”이라며 자신감을 보인다. 바른정당 관계자는 5일 “한국당 지지율이 우리보다 높긴 하지만, 그 당에는 미래가 없다”고 말했다. 바른정당은 하루에 두 차례씩 전략회의를 열고 대응책 마련에 몰두하고 있다. 황영철 의원이 전략본부장을 맡은 가운데 당 대주주인 김무성 의원이 전략부본부장으로 실무를 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4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박근혜 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 주최로 19차 범국민 행동의 날 촛불집회에 참석하고 있다.
이재문기자
야권 대선주자들은 지난 주말 서울·대전 등에서 열린 촛불집회에 참여해 ‘박 대통령 탄핵 완성’을 요구하는 민심에 결합하면서도 내부적으로는 탄핵 이후 정국에 대비하는 움직임을 보였다. 야권 내에서는 탄핵인용 시 ‘적폐청산’의 수위와 속도 등을 놓고 정파 간, 대선 주자 간 이견이 분출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박 대통령 사법처리 문제 등은 그 시기와 수준 등이 새로운 쟁점으로 떠오를 가능성이 크다. 지난 3일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 토론회에서도 “엄정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문재인 전 대표), “정치적 타협과 해법 논의를 거부한다”(안희정 충남지사), “즉시 구속하고 엄중히 처벌해야 한다”(이재명 성남시장) 등의 주장이 나왔다. 그러나 만일 탄핵 인용 후 ‘국민통합’이 시대정신으로 떠오른다면 사법처리에 대한 야권의 입장이 변화할 수 있다는 관측도 일각에서 나온다.

대선캠프별 입장도 갈릴 가능성이 있다. 문 전 대표 측은 탄핵 인용 이후 기조에 대해 ‘적폐청산 원칙은 확고하게, 대신 국민의 상처 치유와 통합 노력도 함께’라는 말로 설명했다. 안 지사 역시 탄핵이 인용된다면 이제까지 밝혀온 ‘협치와 대연정’이라는 원칙을 더욱 강조할 전망이다. 반면 이 시장은 탄핵 인용결정이 내려지더라도 여전히 ‘선명한 진보’를 앞세워 적폐청산을 강도높게 요구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도형·박성준 기자 scop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