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대연정·개헌·사드'… 민주당 대선주자 첫 합동토론회 어땠나

입력 : 2017-03-03 22:10:15 수정 : 2017-03-03 23:16:3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文 “安, 통합·포용에 꽂혀 있어” 安 “협치수준 연정 말한 것”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 첫 합동토론회는 대세론의 문재인 전 대표를 겨냥한 안희정 충남지사·이재명 성남시장의 공세와 안 지사의 대연정론에 대한 타 주자들 집중공세, 재벌개혁 의지를 따져 묻는 이 시장 공세가 섞인 일대 혼전이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안희정 충남지사, 문재인 전 대표, 최성 고양시장, 이재명 성남시장(왼쪽부터)이 3일 오후 서울 목동 CBS사옥에서 열린 경선 합동토론회에 참석해 손을 맞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국회 사진기자단

◆“문재인의 빅캠프가 문제”

4명의 후보가 돌아가며 17분씩 주도적으로 다른 후보를 공격할 수 있는 상호토론 첫 주자로 나선 안 지사는 문 전 대표의 ‘빅 캠프’를 문제 삼았다. 그는 “문재인 싱크탱크·대선캠프·선대본 조직이 엄청 화려하고 크다”며 “매번 대선 때마다 반복된 문제가 승리하면 선거운동을 도왔던 이들이 당과 정부를 접수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문 대표측이 대선공약집을 자체 제작한 것에 대해서도 “당의 이름으로 나왔어야 한다”며 “정당에 힘을 더 몰아줬어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문재인 전 대표가 3일 오후 서울 목동 CBS사옥에서 시사프로그램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에 출연해 합동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에 대해 문 전 대표는 “대선 시기에 후보들이 정책을 개발하고 토론하고 그것을 공약하고 지지받음으로서 당 정책 지평이 넓어지고 높아진다”며 “정책 개발을 당에 맡기는 것은 무책임한 것 아니냐”고 반격했다. 그러나 안 지사는 “저의 충언을 들어달라”며 “후보 지지 세력이 당을 접수하고 다음 번 정부를 꾸리는 낡은 풍경으로부터 벗어나기를 바란다”며 뜻을 굽히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안희정 충남지사가 3일 오후 서울 목동 CBS사옥에서 시사프로그램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에 출연해 합동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대연정론’의 안희정에 집중포화

안 지사가 제안한 대연정론은 다른 주자들의 집중 공세 대상이었다. 문 전 대표는 안 지사를 향해 “너무 통합, 포용에 꽂혀있다”고 직격했다. 이어 “자유한국당이 지금 어떤 정당이냐. 지금도 탄핵을 반대하고 특검 연장을 반대하고 정말로 국정을 농단하면서 적폐를 만들어왔던 그런 정당인데 지금도 아직 아무런 반성이 없는 그런 상황”이라며 “자유한국당까지 함께 하는 대연정을 말하는 것은 참으로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 시장도 “대연정을 하겠다는 것은 촛불민심에 역행하는 것 아니냐. 보통 시기가 아니라 비상시기라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제가 당적을 바꾸자고 했느냐. 당을 깨자고 했느냐”며 “민주주의자로서 헌법의 질서, 의회정치의 정신으로 (대연정을) 말씀을 드렸다. 그것이 우리를 통합과 질서로 다시 이끌어줄 것이라 믿는다”고 정면 돌파 의지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성남시장이 3일 오후 서울 목동 CBS사옥에서 시사프로그램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에 출연해 합동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재벌개혁 진정성 있냐’ 공세

‘흙수저 후보론’을 앞세운 이 시장은 문 전 대표와 안 지사에 재벌개혁 의지를 따져 물으며 차별화를 시도했다. 이 시장은 문 전 대표에게 “재벌개혁을 하는데 실제 내용을 들여다 보면 재벌에게 이익을 주거나 (재벌과) 인적 관계를 심하게 맺는다”며 “재벌 준조세 16조4000억원을 없애겠다고 하는데 비자발적 후원금은 1조4000억원 정도고, 15조원은 법정 부담금”이라고 지적했다. 문 전 대표는 “중소기업인들도 만나고 있다”며 “법에 근거하지 않는, 정경유착 수단으로 오가는 검은 자금 요구를 막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재벌 대기업에 대한 법인세 인상 방침을 분명히 밝히며 문 전 대표와 안 지사가 증세방안에 법인세 인상을 포함하지 않은 것을 집중 공격했다. 문 전 대표는 “법인세 증세를 하지 않겠다고 한 바 없다. 순서가 있다”고 답했다. 안 지사는 “법인세 증세에 대해 반대하는 입장은 아니다”며 “증세 먼저 정한다고 해서 돈이 걷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개헌에 대한 입장도 엇갈려

개헌 문제에 대해 가장 적극적으로 말문을 연 후보는 개헌 및 차기 대통령 임기단축에 대한 입장 요구를 받아온 문 전 대표였다. 그는 “만약 지금 이 시기에 임기 단축을 결정한다면 다음 정부는 내각제나 이원집정부제로 가기 위한 과도정부밖에 되지 않고 적폐 청산은 물건너가게 될 것”이라며 “지금은 임기단축을 논의할 때가 아니다”고 일축했다.

반면 최근 임기단축 수용 의사를 밝힌 안 지사는 “대선 전 정략적 개헌 논의는 그동안 반대 입장을 밝혀왔다”면서도 “국민적 합의와 국회 합의를 전적으로 따르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국민소환투표 등 직접 민주주의 요소가 많이 강화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성남시장과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3일 오후 서울 목동 CBS사옥에서 시사프로그램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에 출연해 합동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클릭하면 큰 그림으로 볼 수 있습니다.

◆사드 배치엔 확연한 온도차

사드 배치에 대해선 세 주자 간 의견이 엇갈렸다. 문 전 대표는 “사드 배치 문제는 다음 정부로 넘겨서 합리적으로 결정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며 “탄핵당한 정부가 사드에 ‘대못’을 친다면 다음 정부는 외교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의 경제 보복에 대해 “과도한 보복조치를 하는 것은 유감스럽다. 중단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사드 배치 역시 국가간 협정이므로 존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해온 안 지사는 “이 문제에 대한 답은 오직 국민의 단결”이라고 즉답을 피했다. 사드 배치 철회론자인 이 시장은 “강대국이 요구해 합의했다고 해서 어떻게든 봉합하자는 것은 국가 지도자의 태도가 아니다”며 “대안을 만들어서라도 철수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성준·박영준·이동수 기자 alex@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