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안희정 "개혁과제 동의하면 누구라도 연정 가능"

입력 : 2017-03-02 13:33:57 수정 : 2017-03-02 14:48:1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유력한 차기 대선주자 중 한명인 더불어민주당 안희정 충남지사는 "개혁과제에 동의하면 자유한국당이든 누구하고도 대연정과 관련한 협상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안 지사는 2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초청 토론회에서 "제가 (후보로) 당선이 된다면 당 대표에게 연정 추진을 위한 전략회의 단위를 만들자고 제안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안 지사는 이를 위해 "각당의 정강정책을 어떻게 수용하고 어느정도 타협할지 협상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안 지사는 대연정 제안과 '선의' 발언으로 지지율이 하락한다는 말에 "지지율에는 다 조정과정이 있다. 옛날에도 거푸집을 보면 잔뜩 재료를 쌓고 단단해지라고 밟지 않나"라며 "선의 발언은 국정농단 세력을 봐주자거나 덮어주자는 얘기가 아니다"고 했다.

안 지사는 "저는 무원칙한 중도노선이 아닌 새로운 민주당의 길을 가고 있다. 양쪽 모두에서 비판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도전이 잘 되면 대한민국이 잘 되겠지만, 실패하면 대한민국은 이제까지 풍경을 답습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헌재 기각판결이 내려지면 승복해야 하느냐'라는 물음에 안 지사는 "결론이 나면 승복해야 한다"며 "물론 정치적으로 심적으로 승복하느냐는 별개 문제이지만, 승복해야만 국가질서와 평화를 지킬 수 있다"고 했다 .

그러면서 "모든 정치인은 헌법을 준수해야 한다고 선서해야 한다. 질서를 뛰어넘는 발언을 해서는 안된다고 제안한다"고 강조했다.

 '탄핵이 기각되면 그 기각은 헌법 질서로서 받아들이고 이후 선거로 국민요구 실현하는 게 바람직하단 뜻인가' 는 추가 질문에 "그렇다"고 했다.

안 지사는 박근혜 대통령의 자진하야론에 대해선 "더는 헌법과 법률위반을 정치적 행위로 대신하거나 타협하는 것은 끝내야 한다"고 부정적으로 봤다.

안 지사는 집권후 개헌특위가 '3년 임기단축'으로 결론을 내린다면 받아들이겠다고 자신이 한 말에 대해 "(시대교체를 위해) 짧긴 짧다"면서도 "개헌특위 논의를 존중 안 할 도리는 없다는 생각"이라고 했다.

이어 이 것이 '비문(비문재인) 연대'로 이어질 것으로 보는가라는 질문에"문 재인 전 대표도 이 논의를 거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문 전 대표도 탄핵 인용이 끝나면 이 논의를 수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했다.

안 지사는 문 전 대표에 대한 평가를 묻자 "새로운 리더십을 보여주지 못한다고 본다"며 "다양한 생각을 하는 사람을 묶어 외연을 확대하는 것에는 문 전 대표는 좋은 결과를 보여주지 못하는 것 같다. 정당은 넓고 깊어져야 한다"고 비판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
  • 블랙핑크 로제 '여신의 볼하트'
  • 루셈블 현진 '강렬한 카리스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