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예약시간 4분 늦어 진료거부 당한 5세 여아 사망…충격빠진 英

입력 : 2017-02-27 01:24:26 수정 : 2017-02-27 01:25:0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영국사회가 예약시간에서 4분 늦었다는 이유로 의사로부터 진료를 거부당한 5살 여자아이가 사망한 사건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충격에 빠졌다.

영국 일간지 텔레그래프 등이 26일(현지시각) 보도한 바에 따르면, 지난 2015년 1월 뉴포트에 사는 싱글맘 샤니씨는 5살 난 딸 엘리-메이의 천식 증상이 심하다는 학교의 연락을 받고 아이를 집에 데리고 왔다. 심한 천식을 앓은 바 있던 엘리-메이는 이전에도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은 적이 있었다.

샤니씨는 영국의 의료보험인 국민보건서비스의 1차 의료기관 격인 ‘공중보건의원(GP)’에 연락해 응급진료를 예약, 오후 5시에 오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샤니씨는 당시 2살이었던 둘째를 맡길 데를 찾은 뒤 GP로 향했다. 엘리-메이의 할머니 클락에 따르면 샤니씨는 5시 4분경에 병원에 도착했다고 한다.

당시 GP의사는 접수데스크와의 전화에서 예약시간에 늦게 도착했다는 이유로 다음 날에 다시 오라는 말과 함께 엘리-메이를 진료하지 않았다. 그날 밤에 엘리 메이는 발작 증세와 함께 갑자기 호흡을 멈췄고, 끝내 숨지고 말았다.

클락씨는 “그의 결정이 우리 예쁜 아이의 생명을 앗아갔다”며 “우리의 삶은 파탄났는데 그 의사는 마치 아무런 일도 없었다는 듯 새로운 일자리를 얻고 조용히 잘 지내고 있다”고 분노했다. 클락씨는 해당 의사로부터 사과 한마디 듣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당시 의사는 GP에게 다른 환자를 보고 있다고 주장했지만 GP 진료기록 상 사실이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의사는 6개월 감봉과 정직 징계를 받은 후 다른병원에서 일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도형 기자 scop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