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中, ‘김정남 시신 확인’ 요청에 응할까

입력 : 2017-02-26 18:38:48 수정 : 2017-02-26 22:22:4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공식적으론 “파악된 것 없다” / 北·中 관계 악화 속 행보 주목 /“中·말레이 물밑접촉 가능성”
김정남 피살 사건과 관련해 말레이시아 정부가 중국에 김정남 시신 확인을 위한 도움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져 중국 정부의 향후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 외교 소식통은 25일 통화에서 “말레이시아 정부로부터 시신 확인 요청을 받았는지에 대해 중국 관계자들은 ‘아는 바 없다. 파악된 게 없다’며 기존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23일 외교부 정례브리핑에서 겅솽 대변인이 밝힌 공식 입장에서 전혀 변화가 없는 것이다. 이번 사건으로 김정남과 중국의 관계가 부각되는 것을 부담스러워하는 중국 정부의 속내가 반영된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앞으로도 중국 정부가 공식적으로 확인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분석된다.

중국 정부는 이번 피살 사건과 관련해 크게 세 가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피살 사건 자체에 대해선 “중국이 아닌 말레이시아에서 벌어진 것으로 예의주시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김정남 가족의 구체적인 움직임을 비롯한 말레이시아 정부의 수사 지원과 관련해선 “파악된 것이 없다”는 태도다. 사건 파장에 대해선 “당사국들이 대화와 협상으로 문제를 풀어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베이징 외교가에서는 이 같은 중국의 입장에 대해 베이징 당국이 이번 사건을 주목하지만 자국으로 불똥이 튀거나 사건이 너무 커지면서 곤혹스러운 상황에 처하게 되는 것을 경계하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선 중국 정부와 말레이시아 정부 간 물밑 접촉 가능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또 다른 외교 소식통은 “외교채널이든 다른 경로든 말레이시아와 중국 정부가 대화 채널을 유지하고 있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중국 정부가 공개할 가능성은 낮지만 비밀리에 말레이시아 정부 수사에 도움을 줄 가능성은 열려 있다는 사실을 시사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 사건에 대한 중국 정부의 중립적인 태도가 오히려 북한 편을 들고 있다는 비판을 불렀고, 중국 정부의 비협조로 수사가 장기화하면서 조용히 해결되기를 바라는 중국 정부의 입장과는 다르게 사건 방향이 흘러갈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한편 최근 북한산 석탄 수입 금지 조치에 이어 김정남 피살 사건이 터지면서 북·중관계가 악화할 것이라는 전망들이 나오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지난 24일(현지시간) ‘중국과 북한의 우정에 갑자기 깊은 금이 가다’라는 기사에서 최근 일련의 사건으로 양국 관계가 북한 정권 수립 이래 가장 악화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베이징=이우승 특파원 wsle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상큼 발랄'
  • 한지민 '상큼 발랄'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