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안희정, 盧수사에 "후임이 전임 핍박"…국정농단에는 "타협없다"

입력 : 2017-02-25 16:49:00 수정 : 2017-02-25 16:48:5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앞 정권 그렇게 괴롭히면 안돼…국정농단은 법원칙대로 상응하는 처벌"
"급조해 숫자 몇 개 나열하는 공약 별 의미 없어" 文 우회비판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안희정 충남지사는 25일 과거 노무현 대통령 퇴임 후 검찰 수사를 거론하며 "그런 식으로 후임 대통령이 전임 대통령을 그렇게 핍박하는 것이어선 민주주의 정치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안 지사는 이날 전주 KBS에서 열린 전북기자협회 초청 관훈토론회에서 "정권이 바뀌어도 앞의 정권을 그렇게 괴롭히는 것, 그렇게 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와 관련, 안 지사는 토론회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전임 대통령'에 박근혜 대통령이 포함되는 것이냐는 질문에 "전혀 상관없다. 국정농단에 대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법의 처벌을 받아야지 누가 그것을 후임 정부가 전임 정부를 핍박했다고 그러겠느냐"고 잘라 말했다.

이어 "김대중·노무현 대통령을 뒤이은 이명박 대통령은 전임 정부에 대해 우리가 볼 때는 정치적으로 핍박한 것"이라며 "그러나 이미 국정농단 사건으로 특검 조사까지 거부하면서 실질적으로 범죄사실이 드러나는 것에 대해 누가 용서하거나 정치적으로 없던 일이라고 하거나 타협하자고 할 수 있겠나. 민주주의와 법의 원칙대로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또 자신이 주장한 대연정을 위해선 타협이 필요한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는 "헌법과 법률의 원칙으로 봤을 때 잘못된 범법 사실을 뒤엎으면서는 타협은 안 된다. 이미 헌법과 법률을 위반한 사실은 그 누구라도 벗어날 수 없다"며 "법률 위반이 아닌 선에서 대화와 타협을 하는 것이지 불법을 저지른 것 까지 정치적으로 어떻게 타협하는가. 그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일축했다.

그는 토론회에서 최근 노 전 대통령의 사위인 곽상언 변호사가 노 전 대통령이 퇴임 후 수사받고 서거할 때까지 자신이 특별히 한 것이 없다고 비판한 것에 대해선 "대통령을 그렇게 잃고 돌아가시게 했으니 우리가 모두 죄인이고 가장 오래 모신 제가 가장 큰 죄인"이라며 "어떤 원망이나 잘못도 제가 들어야 한다. 그런 마음으로 그냥 듣겠다"고 말했다.

이어 "돌아가실 때만 해도 제 주변 사람은 구속되고 가까웠던 사람은 다 세무조사를 당했다. 사실상 대통령님이나 저나 이광재 씨는 구속돼버렸고 제가 곁에 갈 수가 없었다. 한번은 하도 걱정돼 봉하에 찾아뵈었더니 진영읍에 내렸다가 노 대통령이 '와봤자 자네나 나나 다 득 될 게 없으니 돌아가라'고 해서 돌아온 적도 있었다"고 하면서 감정에 북받친 듯 잠시 말을 잇지 못하기도 했다.

그는 토론회에서 최근 '선의'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것에 대해 "K스포츠·미르재단 문제를 예로 든 것은 제 잘못이었다. 국민 여러분께 사과 말씀 올린다"면서 민주주의와 대화·타협·소통의 정치를 위해선 경청과 상대방 존중을 해야 한다는 말씀을 드리다가 적절치 못한 예를 들게 됐다"고 해명했다.

안 지사는 다른 후보보다 정책 공약 발표가 부실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는 "대통령이 어떤 방향으로 국정을 운영할지 원칙을 제시하면 안은 관료들이 금방 만든다"며 "대선 캠프 몇 명 인력 수준으로 안을 만드는 것이 별로 마땅치 않아 보인다. 대선 후보자들이 얼른 급조해 만드는 것은 의미 없다"고 문재인 전 대표를 우회비판했다.

그러면서 "급조해서 숫자를 몇 개 나열하는 게 좋은 게 아니다. 어떻게 깊이 있고 소신 있게 고민했는지 후보들에게 물어봤으면 좋겠다"며 "제 약속이 가장 확실하게 국민을 실망시키지 않는 약속"이라고 말했다.

안 지사는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 대표를 비롯한 개헌파와의 협력 가능성에 대해 "민주당의 모든 동지들, 대한민국의 새로운 정치를 명령하는 촛불광장의 모든 시민과 힘을 합칠 것"라며 "김 전 대표를 포함해 정권교체와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한 혁신을 위해 힘을 모으는 길이 있다면 동지와 국민으로 단결시키겠다"고 말했다.

개헌론에 대해선 "개헌특위가 국회에서 논의되고 있으니 합의되는 수준만큼 논의를 존중할 것"이라고 답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