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월드 이슈] 12억 인구 '생체정보 수집' 추진하는 인도…문제는

입력 : 2017-02-20 20:45:15 수정 : 2017-02-20 21:42:4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인디아 스택’ 5년 내 완료 계획/ 일각선 “사생활 침해 수단” 경고
인도 정부가 전체 국민의 생체정보를 수집하는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하고 있다. 특히 인도는 생체정보를 전자자료로 저장한 뒤 민간기업이 상업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세계적으로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이번 정책을 두고 각종 부패를 없앨 수 있는 기회라는 시각도 있지만, 사생활 침해 수단이 될 것이라는 반대 목소리도 제기된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9일(현지시간) 인도 정부가 전체 국민 12억여명의 홍채와 지문 정보를 수집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인디아 스택(India Stack)’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고 보도했다. 이는 생체인증용 정보 수집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이며, 인도 정부는 20억달러(2조2290억여원)를 투입해 5년 내 프로젝트를 완료할 계획이다.

인도 정부는 이렇게 모은 생체정보가 각종 거래의 신뢰성을 담보할 수 있는 확실한 수단이 될 것이라고 본다. 개인이 구직활동을 하거나 공공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은행 등 금융서비스에 접근할 경우 생체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주목되는 건 인도 정부가 민감한 개인정보인 생체정보를 정보기술(IT) 업체 등에 제공하기로 했다는 점이다. 앞서 이번 계획이 발표됐을 때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는 “생체정보가 민간의 상업·서비스 영역과 결합할 경우 인도는 가장 디지털화한 경제를 갖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사생활 침해 등을 이유로 이번 프로젝트에 반대하는 목소리도 만만찮다.

‘인터넷·사생활센터’ 아브라함 박사는 “이 정보가 남용될 가능성에 대해 인도 정부는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고 있다”며 “해킹에 노출될 위험이 있는 데다 자칫 서민층이 대기업의 먹잇감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희경 기자 hjhk38@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