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엘시티 비리' 허남식 피의자로 출석

입력 : 2017-02-20 19:49:37 수정 : 2017-02-20 19:49:3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檢,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소환 / “금품비리 연루” 측근 진술 확보 / 수뢰 자금 ‘종착지’ 집중 추적
3선 부산시장을 지낸 허남식(68·사진)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위원장이 엘시티 비리 등에 연루돼 피의자 신분으로 20일 검찰에 출석했다.

부산지검 특수부는 이날 오전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로 허 위원장을 소환, 밤늦게까지 조사했다.

허 위원장은 엘시티 비리의혹과 함바(건설현장 식당) 비리사건 등에 직간접적으로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다.

허 위원장은 이날 검찰에 출석하면서 혐의를 인정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검찰 조사에 성실하게 임하겠다”고 짧게 말한 뒤 조사실로 향했다.

검찰은 허 위원장이 엘시티 사업과 관련해 유착의혹이 짙은 인허가나 특혜성 행정조치가 이뤄지도록 영향력을 행사한 것이 아닌가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엘시티 시행사 실질 소유주인 이영복(67·구속기소) 회장으로부터 3000만원 정도의 돈을 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제3자 뇌물취득)로 구속한 허 전 시장의 측근 이모(67)씨에게서 “허 전 시장이 엘시티 금품비리와 관련돼 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0일 허 위원장의 서울 사무실과 부산 자택을 압수수색한 검찰은 지난 열흘 동안 집중한 자료분석을 토대로 이날 강도 높게 추궁했다.

검찰은 특히 허 위원장이 엘시티 인허가 등에 개입한 구체적인 혐의 사실을 확인하고, 이미 구속된 측근 이씨가 엘시티 이 회장에게서 받은 돈의 최종 목적지가 어딘지를 확인하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검찰은 또 허 위원장이 측근을 통해 함바 브로커 유상봉(71·수감 중)씨가 부산 아파트 공사현장 함바를 맡도록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조사했다.

허 위원장은 2004년 6월부터 2014년 6월까지 10년 동안 3선 부산시장을 지냈고, 지난해 6월부터 장관급인 지역발전위원회 위원장으로 근무 중이다.

부산=전상후 기자 sanghu60@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
  • 뉴진스 다니엘 '심쿵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