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나의애독서] 문제 직시하고 파고드는 의지가 위대한 발전 이끌어

관련이슈 나의 애독서 , 오피니언 최신

입력 : 2017-02-21 01:00:45 수정 : 2017-04-11 13:32:2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 짐 콜린스 지음 누구나 읽은 뒤 오랜 시간이 지나도 두고두고 기억에 남아 다시 찾게 되는 책이 있을 것이다. 필자에게도 아끼는 책이 있는데, 바로 세계적인 경영컨설턴트 짐 콜린스의 저서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원제:굿 투 그레이트 Good To Great)’다.

이 책은 1965년에서 1995년 사이 포천이 선정한 500개 기업 중 명멸해가는 다른 회사들과 달리 지속적으로 크게 성장하는 소수의 위대한 기업들이 더 높은 단계로 도약하기 위해서 어떤 요소가 필요했던 것인지에 대해서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최근 자주 되새기게 되는 ‘스톡데일 패러독스(Stockdale Parodox)’는 베트남전쟁 당시 포로수용소에 갇혔던 미국 포로들의 정신적 지주 스톡데일 장군(Jim Stockdale)의 이름과 사례에서 유래했다.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
포로들 중 미래를 낙관하는 데 집중했던 사람들은 기대가 좌절되었을 때 대비가 부족해 무력하게 죽어갔다. 그러나 ‘전쟁이 단기간에 끝나지 않을 것이다’라는 현실을 ‘냉정하게’ 받아들이고, 스톡데일 장군의 지도대로 마음을 다잡았던 사람들은 결국 살아서 수용소를 나올 수 있었다. 즉,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결국에는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을 지닌 동시에, 가장 냉혹한 사실들을 직시하는 용기를 함께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끝까지 살아남는다는 것이다. 

필자는 직원들에게 무조건 “열심히 하라”고 말하기보다는, “어렵더라도 문제의 본질에 파고들기 위해 노력하고, 반드시 극복해 오히려 위대한 발전의 계기가 되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행동하자”고 당부한다. 때로는 문제가 너무나 복잡하고 어려워 보여 자세히 들여다보는 것을 주저하게 되지만, 그럴 경우 문제의 본질과 해결의 실마리도 함께 놓치게 된다는 것을 30여년간의 공직 경험을 거쳐 절감해 왔기 때문이다. 변화하는 상황과 위기에 대한 집단적 인식 공유와 해결 방향 마련, 그리고 강한 극복 의지와 지속적인 행동이야말로 우리를 궁극적으로 위대하게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고 있다.

정해진 석방 날짜도, 살아날 보장도 없는 냉혹한 포로 생활 속에서 “나는 여기서 풀려날 거라는 희망을 추호도 버린 적이 없으며 이 경험을 무엇과도 바꾸지 않을 내 생애의 전기로 만들겠다”고 다짐했던 스톡데일 장군의 말처럼 올해를 우리의 새로운 전기로, ‘굿 투 그레이트(Good to Great)’를 꿈꾸며 기적과 같은 반전을 만들어 나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