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말레이경찰 "김정남 암살 北국적 용의자 5명…사인 분석중"

입력 : 2017-02-19 17:12:38 수정 : 2017-02-19 17:12:3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체포된 리정철 외 4명 범행당일 출국…연루 북한인 3명도 추적중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 '암살 사건'을 수사 중인 말레이시아 경찰이 19일 사건에 연루된 북한 용의자는 모두 5명이라고 밝혔다. 

누르 라시드 이브라힘 말레이 경찰부청장은 이날 김정남 암살 사건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이번 사건에서 신원이 확인된 남성 용의자 5명의 국적이 북한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17일 검거된 리정철(46) 외에 리지현(52)·홍송학(33)·오종길(55)·리재남(57)이 사건에 연루된 북한 국적의 용의자들이다. 

누르 라시드 이브라힘 말레이 경찰부청장(왼쪽)과 수사 총지휘자 압둘 사마흐 맛 셀랑고르주 지방경찰청장(오른쪽)이 19일 오후 쿠알라룸푸르 경찰청 청사 강당에서 김정남 피살사건 수사결과 발표하고 있다.
이 가운데 리정철을 제외한 4명은 사건 당일 말레이시아를 떠났다고 경찰은 밝혔다.

경찰은 이외에 리지우 등 다른 북한인 3명을 사건 연루자로 추적 중이라고 밝혔다.

용의자와 연루자로 거론된 사람들 가운데 외교 여권을 지닌 사람은 없었다.

이브라힘 경찰부청장은 사건의 배후가 북한이라고 보느냐는 질문에 "(남성) 용의자들이 모두 북한 국적"이라고 말해 북한의 역할을 시사했다.

아울러 사인과 관련해선 확인되지 않았다며 독성 검사 중이라고 말했다.

독살을 확인해 줄 독성물질 분석 결과를 포함한 부검 보고서와 관련해서 그는 "부검 보고서를 아직 받지 못했다. 사인 독성검사가 끝나면 김정남 사인이 확인될 것"이라며 보건당국의 검사 보고서가 완료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을 암살한 용의자로 추정되는 남성 4명의 모습이 폐쇄회로(CC)TV에 포착됐다. 말레이시아 현지의 최대 중문 매체 성주(星洲)일보는 18일 CCTV에 찍힌 남성 4명의 사진을 공개하며 이들이 김정남 암살 용의자라고 밝혔다. 성주일보 홈페이지 캡처
그는 또 북한과 말레이 간 외교 갈등으로 실랑이가 벌어진 김정남 시신 인도 문제에 대해서는 "유가족에게 우선권이 있다"는 원칙을 밝혔다.

이브라힘 경찰부청장은 다만 김정남 가족이 시신을 받으려면 직접 와야한다고 강조했다.

김정남은 지난 13일 오전 9시(한국시간 오전 10시)께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2(KLIA2)에서 마카오행 비행기를 타기 전에 독살로 추정되는 공격을 받고 숨졌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