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이재용 구속, 정경유착 고리 끊는 첫 출발 되길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7-02-18 00:58:29 수정 : 2017-02-18 00:58:2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어제 구속됐다. 이 부회장에게는 최순실씨와 공모한 박근혜 대통령에게 뇌물을 제공한 혐의 등이 적용됐다. 한정석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판사는 “새롭게 구성된 범죄혐의 사실과 추가로 소집된 증거자료 등을 종합할 때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이 인정된다”며 영장을 발부했다. 지난달 19일 이 부회장에 대한 영장이 기각된 지 4주 만이다. 삼성 창립 79년 만에 총수가 구속되는 초유의 사태를 맞은 것이다.

특검은 삼성전자가 2015년 8월 최씨가 독일에 세운 비덱스포츠와 213억원 규모의 컨설팅 계약을 하고 일부를 송금한 데 대해 뇌물공여 혐의를 적용했다. 최씨와 그의 조카 장시호씨가 세운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16억2800만원을 후원한 것과 재단법인 미르·K스포츠재단에 204억원을 출연한 것에 대해서는 제3자 뇌물공여 혐의를 적용했다. 이 부회장 측은 박 대통령의 강요에 못 이겨 지원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특검은 삼성이 청와대의 경영권승계 지원 대가로 최씨에게 거액을 제공한 것으로 판단했다. 공정위가 순환출자 해소를 위해 삼성SDI가 보유한 통합 삼성물산 주식 1000만주를 처분하라고 했다가 나중에 500만주로 줄여준 것도 청와대의 압력 때문으로 간주했다.

삼성은 총수의 구속 사태로 글로벌 기업 이미지의 추락이 불가피해졌다. 이병철 선대 회장은 1966년 ‘사카린 밀수 사건’으로 검찰 조사를 받았고, 부친인 이건희 회장은 2008년 삼성비자금 특검수사를 받았다. 두 사람 모두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기는 했지만 구속은 되지 않았다. 삼성은 이 부회장의 구속 이후 비상경영 체제에 돌입했다. 기업 경영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만반의 대비를 해야 한다. 무엇보다 정경유착 단절을 위한 자정 노력이 절실하다.

재계는 이번 사건을 교훈으로 새롭게 태어나야 한다. 재단 모금의 창구 역할을 했던 전국경제인연합회의 변신이 시급하다. 삼성, SK, LG의 잇단 전경련 탈퇴를 계기로 환골탈태해야 한다. 권력에 기대어 특혜를 누리고 독점적 이익을 추구하는 구태를 말끔히 청산해야 한다.

정치권도 변해야 한다. 기업의 약점을 들춰내 돈을 요구하는 갑질 근성을 버려야 한다. 권력층이 기업 총수들을 만나 기부를 요구하거나 민원 해결을 주문하는 행위는 꿈도 꾸지 말아야 한다. 대선주자들부터 정치권력을 이용해 기업을 길들이겠다는 생각을 깨끗이 접기 바란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