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전문가·소비자단체로 구성된 '서민금융연구포럼' 출범한다

입력 : 2017-02-16 15:49:32 수정 : 2017-02-16 15:49:3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조성목 설립추진위원장 "서민금융 위한 연구기관으로 자리매김하겠다"

조성목 서민금융연구포럼 설립추진위원장.
학계 전문가와 소비자단체 등으로 구성된 '서민금융연구포럼'(가칭)이 출범한다. 그동안 서민금융 분야에는 관련 연구단체가 없었던 만큼 깊이있는 시각과 객관적인 분석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6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학계와 소비단체 등으로 구성된 서민금융연구포럼이 오는 21일 은행연합회에서 창립 총회를 갖는다.

조성목 설립추진위원장은 "서민경제가 어려워짐으로써 서민들의 금융소외 현상도 더욱 심화될 것으로 우려되는 실정"이라며 "보다 적극적인 현장 목소리 청취를 통한 종합적이고 실효성 있는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고 말했다.

조 위원장은 이어 "학계 및 현장 금융전문가, 서민금융이용자 및 소비자단체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해 효율적인 정책을 제안하고 실천하는 모임으로 서민금융연구포럼을 창립하게 됐다"며 "매월 소통의 장을 마련해 종합병원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서민금융이란 일반적으로 서민을 위한 소액의 금융을 말한다. 서민금융기관에는 저축은행, 수협, 신협 등의 상호금융이 있다.

조성목 설립추진위원장은 10년 간 금융감독원 서민금융지원국에 몸 담은 서민금융 전문가다. 미소금융 등 서민금융관련 제도를 만들고 한국이지론이 출범하는데도 힘을 보탰다.

조 위원장은 "은행에는 한국금융연구원, 보험에는 보험연구원, 증권에는 자본시장연구원이 있어 관련 제도의 효과나 현상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데 서민금융과 관련된 연구원은 하나도 없다"며 "학계와 소비자 보호단체, 풀뿌리 서민금융을 실천하는 사회적 기업 등과 힘을 합쳐 서민금융을 위한 연구기관을 만들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서민금융을 지원하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서민금융진흥원이 있지만 이들은 서민금융제도 지원 기관으로 연구나 정책제안을 하고 있지는 않다.

그는 특히 서민들이 금융기관에서 소외 받는 현상에 주목했다.

조 위원장은 "자신이 가진 신용이나 담보만으로 금융기관에서 돈을 빌리기 어려운 것이 금융소외현상"이라며 "현재 신용등급 6등급 이하가 전체 인구 중 850만명 정도인데 정보의 비대칭 때문에 제대로 된 대출을 받기 어려운 사람들에게는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신용도가 나빠 돈을 빌리기 어려운 사람들에게는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개인회생 등을 통해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재기의 발판을 만들어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포럼에는 관련 전문가, 소비지단체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학계에서는 박창균 중앙대 경영학과 교수, 이기영 경기대 경상대학 교수가 함께 한다. 일반 금융기관에서 대출이 어려운 서민들에게 무이자로 소액을 대출해주는 '더불어 사는 사람들'과 개인회생·파산 등 재기를 위한 상담을 진행하는 '희망을 만드는 사람들'이 참여 의사를 밝혔다. 이밖에 박덕배 '금융의 창' 대표, 이현돈 전 한국이지론 이사, 김명일 초대 대부업협회 사무총장 등이 참여한다.
 
우선 임의단체로 출범한 서민금융연구포럼은 비영리 사단법인으로 등록할 예정이다.

조 위원장은 "현재 법정 최고이자율을 20%까지 내리는 법안에 관해 실제로 이자율을 내렸을 때 나타나는 효과를 객관적으로 분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정화 기자 jhlee@segye.com

<세계파이낸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