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나라를 어떻게 이끌지 ‘대선 논쟁’ 뜨거울수록 좋다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7-02-07 00:22:41 수정 : 2017-02-07 00:23:3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경쟁자 정견 백안시해선 안 돼
민생과 미래 먹거리를 놓고
대선 주자 간 토론 활발해져야
나라를 어떻게 이끌 방법론을 두고 대선주자들의 논쟁은 더 뜨거워져야 한다. 헌법재판소에서 박근혜 탄핵심판을 인용해 전례없는 조기 대선이 실시되면 정책토론을 벌일 새도 없다. 차기 정부는 역대 정부와 달리 인수위원회도 없이 출범하므로 시간이 여러 모로 부족하다. 깜깜이 선거가 되지 않으려면 정견과 정책에 대한 토론이 활발해져야 한다.

안희정 충남지사가 “누가 대통령이 되든 의회와 행정부가 협치해야 한다”며 연일 불을 지피면서 야권주자들 간 신경전이 첨예해지고 있다. 대연정은 이념이 다른 원내 1, 2당이 연합해 국정을 이끄는 방식이다. 집권을 위한 구상이긴 하지만 의회 협치를 전제한다는 점에서 정책 제안으로 봐도 무방하다. 15년 전 노무현 후보가 내건 수도이전론 같은 대형이슈가 될 조짐도 있다. 유사 사례가 없는 것도 아니다. 규모와 성격에서 좀 차이가 나지만 20여년 전 김대중 전 대통령이 이념에서 반대인 자민련 김종필 전 국무총리와 ‘DJP연대’를 통해 나라를 운영한 경우도 있다.

갈등과 대립을 배제하고 타협과 협치를 하는 정치가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탄핵정국으로 나라가 두 동강난 현실을 타개하려면 통합과 협치의 정신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미래의 비전으로 이만한 것도 없지만 현실화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 야권 내 반발이 논의를 가로막고 있는 것이다. 여론조사에서 선두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친박근혜 세력에 대한 대청소론을 주장하고 있어서인지 “대연정은 어렵다”고 일축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촛불에 대한 배신”이라고 몰아붙이고 있다. 자신의 주장과 차이가 난다고 경쟁자의 정견과 정책을 백안시하는 태도는 바람직하지 않다.

대선주자들이 내놓은 일자리와 4차 산업혁명, 규제개혁론 등 미래 먹거리와 관련된 대책은 토론할 만한 가치가 충분하다. 문 전 대표의 일자리 130만개 창출과 군복무 단축 약속,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의 3년 육아휴직제와 칼 퇴근법 등은 진영을 떠나 진지하게 논의할 필요가 있다. 4차 산업혁명을 두고 문 전 대표의 정부주도론에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민간주도론으로 반박했다. 대선주자가 박수를 받으려면 이런 정책 공방을 많이 벌여야 한다.

나라를 책임지겠다고 나선 대선주자라면 어떻게 국정을 끌고 갈 것인지를 놓고 밤을 새우며 토론하는 의지와 실력을 갖춰야 한다. 다만 무조건 비판하거나 일회성 정책을 그럴듯하게 포장해 내놓는 일은 자제해야 한다. 포퓰리즘 공약 역시 경계해야 한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