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김기춘·조윤선 '모르쇠' 버티기…朴대통령 방어용?

입력 : 2017-01-24 16:28:19 수정 : 2017-01-24 16:28:1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특검 "블랙리스트 진술태도 변화없어"…탄핵심판 영향 의식 가능성
특검에 소환된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왼쪽)과 조윤선 전 문체부 장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을 지시 또는 관여한 혐의로 구속된 김기춘(78)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윤선(51)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특검 조사에서 혐의를 여전히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 대변인 이규철 특검보는 24일 브리핑에서 "김 전 실장과 조 전 장관 모두 현재까지 특별히 유의미한 진술 태도 변화가 없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특검은 2013∼2015년 청와대 2인자이자 대통령 '그림자'인 비서실장을 지낸 김 전 실장이 블랙리스트의 '총지휘자'이자 '설계자'라는 의심을 거두지 않고 있다.

그러나 김 전 실장은 그동안 줄곧 블랙리스트 관련 의혹을 부인해왔다.

일각에서는 구속 이후 김 전 실장의 진술 태도에 변화가 있었다는 얘기가 흘러나오기도 했지만 의미 있는 변화는 사실상 없다는 게 특검 측의 분석이다.

조 전 장관은 2014∼2015년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있을 당시 리스트 작성에 상당 부분 관여한 혐의가 있다는 게 특검 판단이다.
이규철 특검보가 24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 사무실에서 수사 상황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하지만 조 전 장관 역시 "블랙리스트 존재는 작년 9월 문체부 장관으로 취임한 이후 처음 알게 됐다. 다만 작성 경위나 전달 경위는 전혀 모른다"며 혐의를 부인해왔다.

반면 특검은 그동안의 수사과정에서 확보한 관련자 진술과 물증을 통해 두 사람의 혐의가 충분히 소명된다는 입장이다.

박근혜 정부 초대 문체부 장관을 지낸 유진룡 전 장관은 전날 참고인 신분으로 특검에 출석하며 "블랙리스트는 실제 있었고 김기춘씨가 이를 주도했다"며 블랙리스트 설계자로 김 전 실장을 지목하기도 했다.

김 전 실장과 조 전 장관이 구속된 이후에도 혐의를 완강하게 부인하는 배경에는 본인들은 물론 박 대통령을 보호하려는 목적이 있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혐의를 시인할 경우 박 대통령의 지시나 관여 여부를 밝히지 않으면 블랙리스트와 관련한 최종적인 책임을 김 전 실장 본인이 짊어져야 하기 때문에 '모르쇠' 입장을 고수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조 전 장관 역시 '김 전 실장의 지시가 있었다'라고 입장을 바꿀 경우 결국 최종 화살이 박 대통령에게 쏠릴 것이란 점을 염두에 두었을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박 대통령 측은 블랙리스트 의혹이 탄핵 심판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관련 의혹 제기에 민감하게 대응하고 있다.

앞서 박 대통령 측 변호인단은 '박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 한 달 뒤 블랙리스트 작성을 지시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해당 언론사와 특검 관계자를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과 피의사실 공표 혐의로 고소하고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민사소송도 제기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