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재테크레슨] 막오른 트럼프 시대 투자 전략

입력 : 2017-01-25 03:00:00 수정 : 2017-01-24 21:11:2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미 재정확대 정책·금리인상 기조
뱅크론·물가채 펀드 주목해볼만
안전하면서도 높은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심리는 시대를 초월한 투자자의 제1원칙이다. 이는 바꾸어 말하면, 같은 수익률이라면 리스크가 적은 상품을, 동일한 위험이라면 수익률이 높은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인 투자결정이며 효율적인 성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상품의 리스크와 수익률은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 이는 투자환경에 의해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투자환경에 대한 관찰과 이해가 필요한데, 우리나라의 경우 대외변수에 의한 영향이 크기 때문에 국내 환경뿐 아니라 대외 환경에 대한 파악이 중요하다.

국내 환경은 2017년 새해 들어 정치·경제의 불확실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커져 있는 만큼 투자 가이드라인을 잡기 어려운 상황이다. 대외 환경 요인으로는 지난 20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취임을 주목해야 한다. 트럼프 시대의 변화와 그에 따른 투자전략에 대해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김지훈 유진투자증권 상품전략팀 부부장
올해도 미국 금리인상 기조는 지속될 것으로 분석된다. 제조업 경기가 되살아나고 고용시장 호조세가 지속되고 있다. 여기에 트럼프의 재정확대 정책이 더해져 미국의 경기회복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작년부터 시작된 미국 금리인상은 올해도 이어질 것이다.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올해 2~3차례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런 대외환경을 고려한다면 먼저 금리인상 시기에 직접적인 수혜가 예상되는 뱅크론 펀드에 투자할 것을 추천한다. 뱅크론(Bank Loan)이란 변동금리부 선순위 담보대출 채권이다. 3개월 리보(LIBOR)금리에 연동하는 변동금리가 적용되어 금리가 오르는 시기에 추가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이다.

다음으로 금리인상 및 트럼프의 대규모 경기부양책에 따른 물가상승에 대비해 물가채 펀드도 주목해야 한다. 물가채는 투자원금에 물가상승률을 반영한 뒤 이자를 지급하는 구조로 물가가 오르면 원금이 증가한다. 이자도 증가하는 원금에 연동하여 상승하게 된다. 반면 금리가 오르면 채권가격이 내리므로 대부분 채권관련 자산은 보수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10년간 1조달러를 인프라에 투자한다는 트럼프의 공약과 관련된 투자에 주목해야 한다. 인프라 펀드의 수혜와 경제성장, 보호무역주의 및 미국 우선주의에 따라 미국 주식형 펀드의 수혜가 예상된다. 실제 트럼프의 이 같은 공약에 따라 다우지수는 트럼프 당선 이후 사상최고치를 경신하며 8% 이상 상승을 기록하고 있다. 다만 지난 3개월간의 랠리에 따른 이익실현 물량과 취임 초기 정책 불확실성에 의한 조정이 발생할 수 있으나 이는 매수타이밍으로 활용할 시기라고 판단된다.

김지훈 유진투자증권 상품전략팀 부부장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