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러시면 안 된다' 대통령에 고언했지만 묵묵부답"

입력 : 2017-01-23 21:57:11 수정 : 2017-01-23 23:00:5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최소 세 차례 문제점 대면보고 김기춘 전 실장, 작성·관리 주도”/ ‘몰랐다’는 대통령 주장 거짓 의혹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를 처음 폭로한 유진룡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3일 참고인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강남구 대치동 박영수 특별검사 사무실로 출석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서상배 선임기자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수사 중인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유진룡(61)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정관주(53·구속) 전 문체부 1차관을 불러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강도 높은 수사를 이어갔다.

유 전 장관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블랙리스트의 문제점을 최소 세 차례 대면보고했다”고 말해 “블랙리스트를 전혀 몰랐다”는 박 대통령 주장이 거짓말일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특검팀은 23일 정 전 차관을 불러 블랙리스트 작성 경위와 추진 경과, ‘윗선’ 보고 여부 등을 집중 추궁했다. 정 전 차관은 조윤선(51·〃) 전 문체부 장관이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있을 때 국민소통비서관으로 근무하며 블랙리스트를 직접 작성한 혐의를 받고 있다.

특검팀은 앞서 김종덕(60·〃) 전 문체부 장관과 신동철(56·〃) 전 국민소통비서관도 구속했다. 김 전 장관은 청와대가 만든 리스트를 예술정책실 등 실무 부서에 넘겨 실행하면서 진행 상황을 김기춘(78·〃) 전 청와대 비서실장에게 보고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 전 장관은 블랙리스트에 관해 박 대통령에게 서면보고를 했다는 의혹도 불거진 상태다. 지금까지 특검 수사를 통해 ‘김기춘→ 정무수석실→ 문체부’로 이어지는 블랙리스트 작성·유통·실행 과정이 어느 정도 드러났다.

이날 참고인 신분으로 특검에 출석한 유 전 장관은 취재진과 만나 “블랙리스트 작성·관리를 김 전 실장이 주도했다”며 “이는 정권·체제에 반대하는 세력을 차별·배제하기 위한 것으로서 명백한 범법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러한 행위가 우리 사회의 민주질서와 가치를 훼손해 헌법 가치에 어긋나는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박근혜정부 초대 문체부 장관에 발탁됐다가 2014년 7월 물러난 그는 지난달 언론 인터뷰에서 “정권에 비판적인 문화·예술계 인사들을 지원에서 배제할 의도로 작성된 블랙리스트가 존재하고 이를 본 적이 있다”고 폭탄선언을 한 바 있다.

유 전 장관은 “퇴임 한 달 전 블랙리스트를 봤다”며 “재임 중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적어도 세 차례 박 대통령에게 대면보고를 했다”고 말했다. 그는 “당시 박 대통령에게 이러시면 안 된다고 말씀드렸지만 ‘묵묵부답’이었다”고 강조했다. “전혀 몰랐다”는 해명과 달리 박 대통령이 문화계 블랙리스트 전반을 알고 있었다는 것이다.

블랙리스트에는 세월호 참사의 정부 책임을 지적하거나 과거 야당 정치인 지지를 선언한 인사를 중심으로 9400여명의 문화·예술인 이름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블랙리스트가 청와대 정무수석실에서 작성하고 교육문화수석실을 거쳐 문체부로 전달된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특검팀은 이날 오후 안종범(58·구속기소)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등도 불러 조사했다.

김건호 기자 scoop3126@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