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어령 "문학의 산타클로스였던 사람"…故박맹호 빈소 조문행렬

입력 : 2017-01-23 13:16:25 수정 : 2017-01-23 13:16:2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고(故) 박맹호 민음사 회장의 조문을 위해 23일 서울 종로구 연건동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을 찾은 이어령 전 문화부 장관.
한국 출판계의 거목이었던 고(故) 박맹호 민음사 회장의 빈소가 차려진 서울 종로구 연건동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는 23일 조문객들의 발길이 이틀째 이어졌다.

서울대 문리대 동기로 만나 평생의 벗으로 지냈던 이어령 전 문화부 장관은 이날 아침 일찍 빈소를 찾았다.

이 전 장관은 "고인은 '문학의 산타클로스'"라면서 "자기가 이루지 못한 것, 작가가 되려고 했던 꿈을 출판을 통해 남들에게 이뤄준 사람 아니냐"고 말했다.

이 전 장관은 "많은 사람이 고인을 출판인으로 기억하지만, 전 소설을 지망하던 시절부터 사귀었던 사람으로서 애도하러 온 것"이라면서 "사회적으로 성공했음에도 남을 포용할 줄 알고 착하고 삶도 깨끗했던 친구"라고 회고했다.

1977년 민음사 계간지 '세계의 문학' 초대 편집위원을 맡았던 김우창 고려대 명예교수와 유종호 연세대 전 석좌교수는 함께 앉아 고인을 추억했다.

민음사에서 첫 평론집 '궁핍한 시대의 시인'(1977)을 출간했던 기억을 떠올린 김 교수는 "책을 내지 않겠다고 버텼는데 박 회장이 유종호 선생과 함께 집까지 찾아와 설득했다"면서 "절 문학의 세계로 인도했으니 은인 중의 은인"이라고 말했다.

김 교수는 "작가가 잘되려면 출판이라는 하부구조가 잘 뒷받침해줘야 한다"면서 "사실 수지타산이 잘 맞아야 하는 것이 사업인데 고인은 그 속에서도 좋은 책을 내야 한다는 걸 잊어버리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유 전 교수는 "무엇보다 기획력이 뛰어났던 분"이라면서 "유신 말기라 잡지 허가가 안 나오는 걸 알고, (국내 문제는 다루지 않겠다는) 일종의 위장술로 '세계의 문학'이라는 이름으로 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삼국지' 연재를 제안한 쪽도 박 회장이었다"면서 "당시 젊은 이문열이 자기 작품을 쓰려고 하지, 삼국지 번역을 안 하려 했으나 박 회장 설득으로 연재를 시작해 결국 베스트셀러가 된 것만 봐도 그 기획력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