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특검, 김기춘·조윤선 동시 추궁… '몸통' 드러날까

관련이슈 최순실 게이트 , 박근혜 대통령 탄핵

입력 : 2017-01-22 18:51:20 수정 : 2017-01-22 23:21:0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정점 치닫는 ‘블랙리스트’ 수사 / 구속된 김 “블랙리스트 모른다” 고수… 조사 불응 최순실 금명 체포영장 청구
'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문화예술계 지원배제명단(블랙리스트) 수사가 김기춘(78)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51)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구속으로 8부 능선을 넘어섰다. 특검팀은 박근혜 대통령까지 블랙리스트 작성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김 전 실장과 조 전 장관을 강하게 압박하고 나섰다.

특검팀은 22일 “박 대통령 대면조사가 꼭 필요하다”며 “늦어도 2월 초순에는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종전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해선 “박 대통령이 개입했다는 정황과 물증 여부를 계속 확인하는 중”이라고만 했다.

22일 김기춘 전청와대비서실장이 서울 강남구 대치동 박영수특검팀으로 소환되고 있다.
남정탁기자
특검팀은 지난해 소설 ‘채식주의자’로 세계적 권위의 맨부커상을 받은 한강(47) 작가에게 박 대통령이 축전 발송을 거부한 것은 한 작가가 블랙리스트에 올랐기 때문이란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비췄을 때 박 대통령이 적어도 블랙리스트의 존재만큼은 확실히 알고 있었던 게 아니냐는 관측이 특검팀 안팎에서 나온다.

22일 조윤선 전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서울 강남구 대치동 박영수특검팀으로 소환되고 있다.
남정탁기자
이와 관련, 특검팀은 이날 구치소에 수감 중인 김 전 실장과 조 전 장관을 소환해 박 대통령 관여 여부를 집중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이 블랙리스트 사건의 최정점에 있고 김 전 실장 등이 대통령의 지시에 따랐을 뿐이라면 두 사람의 책임도 경감될 수 있다. 특검팀도 이 점을 감안해 두 사람의 자백을 권유했지만, 김 전 실장은 “블랙리스트 자체를 모른다”는 종전 입장을 되풀이하며 박 대통령을 엄호했다는 후문이다.

한편 특검팀은 구치소에 칩거하며 조사 요구에 불응해 온 비선실세 최순실(61·구속기소)씨에 대해 업무방해 혐의로 22일 체포영장을 청구했다.

김건호 기자 scoop3126@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
  • 뉴진스 다니엘 '심쿵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