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대면조사가 임박했다. 특검팀은 이재용(49) 삼성전자 부회장의 영장기각에 따른 충격을 딛고 다시 전열을 가다듬고 있다. 특검팀이 박 대통령의 대면조사를 통해 국정농단의 핵심을 정조준 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특검팀은 21일 최순실(61·구속기소)씨의 사익 추구, 미르·K스포츠 재단에 대한 대기업 출연, 문화계 블랙리스트, 청와대 비선진료 등 4개의 연결고리로 박 대통령을 압박하고 있다.

앞서 특검팀 대변인인 이규철 특검보는 “수사 일정상 늦어도 2월 초까지는 박 대통령의 대면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공개 선언한 상태다. 이달 말까진 네 갈래 수사를 대략 마무리하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특검팀은 지난해 12월 21일 현판식을 하고 본격적인 수사 체제에 돌입한 이래 박 대통령 비위 규명에 매달렸다. 핵심 혐의는 뇌물수수다. 특검팀이 최씨 측에 거액을 퍼준 삼성을 첫 수사 타깃으로 잡은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최씨를 박 대통령과 뇌물수수의 공범으로 규정하고 이날 피의자로 소환 통보하는 강수를 둔 것도 특검의 의지를 짐작게 한다. 특검팀은 이날 오전 최씨가 불출석 의사를 최종 통보함에 따라 체포 수순에 들어갔다. 이르면 이날 오후 체포영장을 청구할 예정이다.

특검팀은 삼성 외에도 최씨 측에 뇌물로 의심되는 수상한 금전 지원을 한 기업으로 지목된 SK·롯데·CJ 등 주요 대기업 수사를 이어가며 뇌물죄 법리를 촘촘하게 구성할 방침이다. 블랙리스트 의혹 수사는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끝으로 사실상 수사가 마무리돼 박 대통령 조사만 남았다.

특검 관계자는 “박 대통령 수사는 약간의 오차만 있을 뿐 계획했던 일정과 방향대로 가고 있다”며 강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김건호 기자 scoop3126@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