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구속된 조윤선 21일 특검수사, 김기춘은 수사거부

입력 : 2017-01-21 13:01:06 수정 : 2017-01-21 13:01:0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관리에 관여한 혐의로 구속된 조윤선(51)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1일 박영수 특별검사팀에서 구속 후 첫 조사를 받는다. 김기춘(78)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건강상 이유로 특검수사를 거부했다.

특검 관계자는 21일 “조윤선 장관은 오후 2시 소환 예정이고, 김기춘 전 실장은 건강상 이유로 불출석사유서 제출했다”고 말했다.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은 이날 새벽 3시 45분쯤 법원에서 구속영장이 발부돼 서울구치소에 수감됐다.

이들은 전날 서울중앙지법에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은 뒤 서울구치소로 이동해 대기하다가 법원의 결정과 동시에 영장이 집행됐다.

김 전 실장은 2013년 8월부터 2015년 2월까지 청와대 2인자이자 대통령의 그림자로 불리는 비서실장으로 재직했다. 현 정부에 비판적인 문화·예술인을 정부 지원에서 배제할 의도로 작성된 블랙리스트 ‘설계자’로 특검은 의심하고 있다.

조 장관은 2014년 6월부터 이듬해 5월까지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내며 리스트 작성·관리에 깊이 개입한 혐의를 받는다. 특검은 이들이 사실상 블랙리스트 의혹의 '몸통'이라고 보고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18일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두 사람은 특검 조사는 물론 영장심사에서도 혐의를 강하게 부인했으나 법원은 각종 증거관계와 관련자 진술 등에 비춰 혐의가 어느 정도 소명된다고 판단했다.

향후 특검 수사는 박근혜 대통령의 지시 또는 관여 여부를 규명하는 데 집중될 전망이다. 특검은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의 구속영장에 블랙리스트가 박 대통령의 지시로

작성·관리됐다는 점을 적시했다. 특검은 박 대통령이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참사 직후 '좌파 성향'의 문화·예술계 관리 방안을 검토·지사한 것으로 보고 두 사람을 상대로 정확한 경위를 조사할 예정이다.

김건호 기자 scoop3126@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