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재용 기각사유에 '생활환경 고려'…法 "거의 모든 피의자에 쓰는 표현"

입력 : 2017-01-20 13:26:38 수정 : 2017-01-20 13:26:3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구속영장 기각 사유 중 하나인 '피의자(이 부회장)의 주거 및 생활환경 고려'라는 표현에 대해 논란이 일자 법원은 "거의 모든 피의자에게 사용하는 관용적 표현일 뿐 특별한 의미가 없다"고 즉각 해명했다.

이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를 기각한 사유에 '피의자의 주거 및 생활환경 고려', '뇌물 수수자에 대한 조사 미비'라는 내용이 있자 일부에선 "이례적이다"는 시선을 보냈다.

그러나 서울중앙지법 관계자는 20일 "'주거와 생활환경을 고려한다'는 내용은 영장 청구가 기각된 거의 모든 피의자에 대한 기각 사유로 기재된다"며 "중요한 기각 사유도 아닐 뿐 아니라 특별한 의미가 있는 것도 아니다"고 했다.

그러면서 "주거와 생활환경을 기재하는 이유는 법률상 구속 사유인 '주거 부정' 또는 '도주 우려'가 인정되기 어렵다는 것을 추상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언론에 공개한 사유와 실제 특검팀에 기재해 보내는 사유가 서로 다른 이유에 대해서는 "수사 내용과 향후 수사 과정에 관한 언급이 구체적으로 언론에 공개되면 수사 보안에 문제가 있고 향후 수사에도 차질이 생길 수 있다"고 했다.

즉 "기각 사유를 모두 공개하지 않는 이유는 수사에 대해 도움을 주려는 배려 차원이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또 "검찰이나 특검에 기재해서 보내는 (영장 청구) 기각 사유는 법률적이고 전문적인 용어가 구체적으로 적혀 있다"며 "이를 언론에 알릴 때는 일반적으로 간결한 용어로 국민이 이해하기 쉽도록 가다듬는다"고 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