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양육 힘들다" 언니 대신 돌본 3살 조카 죽인 이모 징역 7년

입력 : 2017-01-20 10:32:34 수정 : 2017-01-20 10:34:4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지적 수준 떨어지고 양육 스트레스로 범행 참작"
3살 조카를 살해한 혐의로 붙잡힌 20대 이모가 경찰서로 압송되고 있다.
세살배기 조카를 학대하고 살해한 20대 이모에게 징역형이 선고됐다

광주지법 형사12부(부장판사 이상훈)는 20일 살인·아동복지법위반 혐의로 구속 기소된 A(26·여)씨에게 징역 7년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무고한 생명을 잃게 하는 중대한 범죄이며 범행 수법도 매우 잔혹하다. 아무런 잘못도 없는 어린 조카가 이모에 의해 살해돼 엄한 처벌이 불가피하다"고 양형 이유를 밝혔다.

그러나 "피고인의 지적 수준이 일반인보다 현저하게 떨어지고, 가족의 보살핌을 받지 못한 상태로 조카를 키우면서 양육 스트레스를 받다가 충동적으로 범행한 점 등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A씨는 지난해 8월 전남 나주시 자신의 아파트에서 조카 B(당시 3세)군를 때리고, 머리를 욕조에 집어넣고 호스를 이용해 물을 입에 넣어 살해했다.

B군이 설사해 침대 시트를 더럽히고 대변을 제대로 가리지 못한다는 이유로 화가 난다며 살해한 것으로 조사됐다.

A씨는 범행 후 B군이 의식을 잃자 심폐소생술을 하고 119에 신고해 병원으로 옮겼다.

응급실에서 폭행 흔적을 발견한 의료진이 경찰에 신고했고, 경찰의 추궁 끝에 A씨는 범행을 자백했다.

A씨는 충북에서 일하는 언니 대신 홀로 조카를 양육했으며 평소에도 화가 난다는 이유로 폭행하고 골절상까지 입힌 것으로 드러났다.

A씨는 지적장애 3급 판정을 받았으며 조울증 등으로 정신과 치료와 약물 처방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