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대선 영향 미칠라… '가짜 뉴스' 단속 강화

입력 : 2017-01-19 18:58:09 수정 : 2017-01-19 20:37:0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선관위, 사이버 선거범죄 대응/비방·흑색선전 전담팀 배치 지난해 2월 20대 총선을 앞두고 경기도 한 지역구 유권자였던 A씨는 정치 신인인 B씨가 당내 경선에서 현직 국회의원보다 우위인 것처럼 왜곡된 여론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페이크 뉴스(Fake News·가짜 뉴스)’를 작성했다. A씨는 이 자료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게시하고 메신저를 통해 유포한 혐의로 고발돼 300만원의 벌금형에 처해졌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제19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이러한 가짜 뉴스에 대한 단속·예방 업무를 강화할 방침이라고 19일 밝혔다. 선관위는 최근 치러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혼란을 초래하는 가짜 뉴스가 SNS를 통해 광범위하게 유통됐고, 우리나라에서도 기승을 부릴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선관위는 사이버상에서 활동하고 있는 가짜 뉴스 앱 제작자 및 홈페이지 운영자, 유사 언론기관의 실태를 파악하고 적극 대처할 방침이다.

선관위는 가짜 뉴스 배포를 포함한 사이버상의 선거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2일부터 중앙선관위 및 전국 17개 시·도선관위에 ‘비방·흑색선전 전담 TF팀’을 구성하고 총 182명을 배치해했다.

또한 페이스북코리아와의 업무협의를 통해 위법 게시물 신속한 삭제 및 자료 제출 협조를 약속 받았으며, 가짜 뉴스 유포자에 대해서는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선관위는 향후 트위터코리아와 구글코리아뿐만 아니라 네이버, 카카오 등 국내 포털 관계자와도 업무 협의를 통해 관련 뉴스에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선관위 관계자는 “모바일 통신이 발달하며 페이크 뉴스의 파급 효과가 훨씬 크고 빨라졌다”며 “철저한 단속으로 깨끗한 정책선거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재호 기자 futurnalis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