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반기문, 바른정당행?… 바른정당선 "특별우대 없다"

입력 : 2017-01-19 18:42:33 수정 : 2017-01-19 22:31:0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물밑 가시화 불구 양측 모두 부인/정병국 “오면 환영… 조건은 없어”/유승민·남경필 “공정경선 돼야”
보수진영 유력 대선후보인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함께할 세력으로 바른정당을 선택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아지고 있다. 바른정당에서는 “특별우대는 없다”며 그의 몸값을 낮추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반 전 총장에 대한 바른정당 대선주자들의 견제 발언도 연일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바른정당 정병국 창당준비위원장은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창당준비 팀장·고문단 회의에서 반 전 총 측에서 사무총장직 등 일부 당직 지분을 전제조건으로 입당을 타전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와 관련해 “들어오면 환영한다는 기본 입장 외에 다른 어떤 조건이 있는 입당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고 잘라 말했다. 반 전 총장 측에서도 “전혀 사실무근이며 근거 없는 이야기”라며 선을 그었다. 양측이 공식 부인했지만, 물밑에서는 반 전 총장의 바른정당행을 놓고 교감을 나누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 바른정당 관계자는 “공식적인 통로는 없지만, 서로 친분이 있는 사람들끼리 만나서 접촉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국민의당과 새누리당에서 반 전 총장 영입에 소극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도 양측이 가까워지는 이유로 분석된다.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은 이날 부산시당 창당대회에서 “반 전 총장이 갈 데가 없다. 우리 당에 올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유승민 의원·남경필 경기도지사 등 당내 대선주자들은 반 전 총장 및 당내의 영입 움직임에 경계의 시선을 보이고 있다. 반 전 총장의 입당 자체에는 반대하지 않지만 경선은 반드시 공정하게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 전 총장에게 유리하게 경선 룰이 짜이거나, 추대 형식이 되버리면 좌시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19일 대구 엑스코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새누리당 ‘비선실세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반성과 다짐, 당내 화합을 위한 권역별 당직자 간담회’에서 김문수 경기도지사, 정우택 원내대표,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부터) 등 참석자들이 애국가를 부르고 있다.
대구=연합뉴스
이날 부산시당 창당대회에 참석한 유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산적한 국내 문제를 개혁하기에는 역부족한 인물”이라며 반 전 총장을 평가절하했다. 10년간 있었던 대한민국의 엄청난 변화를 반 전 총장이 제대로 알 수 있겠냐는 것이다. 그는 전날 밤 언론 인터뷰에서도 “반 전 총장 같은 분이 대통령이 되면 개혁이 힘들어질 것으로 본다. 그분의 삶 자체가 개혁과 무관하다”고 날을 세웠다. 남 지사도 이 자리에서 “반 전 총장이 요즘 오갈 데가 없는 것 같다. 외국에 오래 계시다 보니 우리 사회가 이해가 안 돼 곤혹스러운 일이 벌어지는 것 같다”며 “그것이 그분의 숙제”라고 지적했다. 최근 불거진 반 전 총장의 구설을 꼬집은 것이다.

이도형 기자 scop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