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풍 차단 나선 야권 잠룡들 …'위안부 재협상' 공세

문재인, 충남서 위안부 묘소 참배/“공식 사죄 없어 ‘합의’ 수용 불가”/ 반 전 총장 “합의 환영” 발언 겨냥/이재명 “최소 형식·요건 못 갖춰”/ 안철수도 “정부의 외교참사” 가세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귀국 하루 전인 11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충남 천안 국립 ‘망향의 동산’에 위치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묘소를 참배했다. 대권주자의 망향의 동산 참배는 이례적인 일이다. 문 전 대표도 정치에 입문한 이후 처음으로 이곳을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충청을 기반으로 둔 반 전 총장의 한·일 역사의식을 겨냥한 정치행보라는 분석이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참배 후 “위안부 할머니들 문제의 핵심은 일본이 법적 책임을 인정하고 공식 사죄하는 것”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농단 가운데 이루어졌던 위안부 합의는 그냥 10억엔 돈만 받았을 뿐 일본으로부터 공식적인 사죄조차 받지 못했던 합의이기 때문에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무효의 합의”라고 강조했다.

망향의 동산은 일본의 침략으로 고국을 떠나 숨진 재일동포를 비롯한 해외동포들을 위해 세워진 국립묘원이다. 동산관리원은 홈페이지를 통해 “일제강점기 본인의 의사와 무관하게 강제동원된 해외동포들의 귀향의 념을 실현하는 장소이자, 후손들에게 국권 상실의 아픔과 교훈을 일깨워 주는 역사적 장소”라고 소개하고 있다. 이곳에는 40여 위의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묘가 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11일 충남 천안 ‘망향의 동산’에 위치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의 묘소를 찾아 묘비를 어루만지고 있다.
천안=연합뉴스
문 전 대표가 망향의 동산을 찾은 것은 반 전 총장의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과거 발언을 고리로 ‘반풍’(潘風·반기문 바람)을 조기에 차단하기 위한 계산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반 전 총장은 지난 2015년 12월28일 위안부 합의 직후 성명을 통해 “한·일 위안부 합의를 환영한다”며 “박 대통령과 아베 신조 총리의 리더십과 비전에 감사한다. 대통령이 올바른 용단을 내린 데 역사가 높이 평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반 전 총장의 이 같은 발언은 귀국 후 야권의 공격 소재가 될 가능성이 커보인다. 야권 대권주자들은 대부분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폐기와 전면 재검토를 주장하고 있다. 최근 이재명 성남시장은 “국가 간 합의로서의 최소 형식과 요건을 갖추지 못했다”며 재검토를 요구했고, 안희정 충남지사는 “정부 간 협상 결론에 동의할 수 없는 데다 처음부터 정부 간 협상으로 무마될 건이 아니다”고 폐기를 촉구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도 “독단적인 대통령과 정부의 외교 참사”라며 즉각 폐기를 주장했다.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최근 “돈 10억엔 때문에 전 국민이 수치스럽게 살아야 하는가”라며 예비비 편성을 통한 반환을 주장했다. 그러면서 “(반 전 총장이) 12일 귀국하실 때 이(위안부 합의 환영 발언) 문제에 대해 즉각 해명하셔야 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야당 관계자는 “반 전 총장이 귀국하면 언론뿐만 아니라 야권 차원에서 본격 검증에 들어갈 것”이라며 “역사의식에 대한 부재는 피할 수 없는 검증 항목”이라고 강조했다.

김달중 기자 dal@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자녀까지···원정 걸인들에 골치아픈 베이징
  • 중국 베이징 지하철에서 자녀를 동원해 구걸하는 이들로 당국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지난 19일(현지시간) 중국 인민망에 따르면 지하철에서 구걸하는 아이들 사진이 최근 현지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급속히 퍼지고 있다. 이들이 간쑤(甘肅)성의 '..
  • 오상진·김소영 아나운서 4월 결혼···비공개 진행
  • 방송인 오상진아나운서 김소영 커플이 2년여의 열애 끝에 결혼에 골인한다.결혼식은 오는 4월 30일 서울시내 모 호텔에서 비공개로 진행된다.MBC 아나운서 선후배로 인연을 맺은 두 사람은 지난해 열애 소식이 알려져 화제를 모았다.이정우 기자 woolee@segy..
  • '초인가족' 첫방부터 터졌다···유쾌·통쾌
  • 초인가족이 산뜻하게 첫 발을 뗐다.20일 1, 2회가 방송된 SBS 미니드라마 초인가족 2017은 1회 시청률 5.8%(닐슨코리아 전국 기준), 2회 4.8%를 각각 기록했다. 이날 초인가족 시청률은 종영한 SBS 씬스틸러-드라마 전쟁의 마지막 시청률 4.1%보다 대폭 오른..
  • 부상 투혼 이승훈, 빙속 5,000m 亞신기록 금메달
  • 20일 일본 홋카이도현 오히비로 오벌에서 열린 2017 삿포로 동계아시안게임 스피드스케이팅 남자 5천m에서 이승훈이 전광판 기록을 바라보고 있다.스피드스케이팅 남자 장거리 간판 이승훈(대한항공)이 오른쪽 정강이 부상을 딛고 2017 삿포로아시안게임..
  • 빙속 김보름, 여자 3,000m에서 은메달
  •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장거리 간판 김보름(강원도청)이 아시안게임 여자 3,000m에서 금메달을 놓쳤다.김보름은 20일 일본 홋카이도현 오비히로 오벌에서 열린 2017 삿포로 동계아시안게임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3,000m 경기에서 4분7초80의 기록으로 은메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