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안종범 휴대폰에서, 이성한의 '충성맹세' '미르 정보 유출않겠다'각서

입력 : 2017-01-11 14:29:33 수정 : 2017-01-11 14:37:5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검찰이 압수한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휴대폰에서 이성한 전 미르재단 사무총장의 '충성 맹세'와 '미르 관련 정보를 유출하지 않겠다'는 취지의 각서가 나왔다.

11일 검찰은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최순실(61)씨와 안 전 수석의 재판에서 이 전 총장의 각서를 저장한 안 전 수석의 휴대전화를 공개했다.

검찰은 안 전 수석의 자택에서 압수한 휴대전화는 모두 6대로  이 중 3대는 안 전 수석, 2대는 대통령 비서실 명의, 1대는 유심(USIM·가입자식별모듈)칩이 없어 명의가 확인되지 않았다.

안 전 수석의 휴대전화에 저장된 이 전 총장의 각서는 '미르(재단) 관련 어떠한 정보도 외부에 유출하지 않을 것을 맹세한다', '현재의 어려움이 저로부터 시작한 점을 사과한다'는 내용이 들어 있다.

또 이 전 총장의 각서뿐 아니라 이 전 총장과 언론사 간부 사이 통화 내용을 녹음한 파일도 담고 있었다.

지난해 7월 녹음된 첫 번째 녹음 파일에서 이 전 총장은 "사업계획서 없이 재단 자금을 쓰려는 것을 내가 막으려다 재단에서 쫓겨났고, 어느 순간부터 미르재단 사람을 믿을 수 없어 녹음을 시작했다"고 했다.

또 "공격당하지 않는 이상 녹취 파일은 절대 외부에 공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두 번째 녹음 파일에서 이 전 총장은 "최씨와 차은택(광고감독)을 신뢰하지 못해 녹음한 것은 있지만, 유출한 것은 없다"고 주장했다.

이 전 사무총장은 "총대를 멜 수 있게 해 달라", "안 전 수석이 신뢰하면 목에 칼이 들어와도 유출될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이 전 총장은 '비선 모임'의 핵심 내부 고발자로 꼽히고 있다.

언론 인터뷰에서 "정호성 전 청와대 비서관이 거의 매일 30㎝ 두께의 대통령 보고자료를 최씨에게 전달했다"고 폭로한 바 있다.

검찰은 "이 전 총장이 (폭로를) 사과하면서 재단에 남아있기를 맹세하는 취지로 반성문(각서)을 쓴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안 전 수석은 청와대의 핵심 권력으로서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만 잘 컨트롤하면 전경련이 자발적으로 (자금을) 출연한 것으로 해서 정작 자신까지 압수수색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최지우 '여신 미소'
  • 최지우 '여신 미소'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
  • 뉴진스 다니엘 '심쿵 볼하트'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