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단독] 타언론사 후속보도 막아 ‘여론 통제’ 안간힘

입력 : 2016-12-29 18:32:44 수정 : 2016-12-29 18:32:4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추적보도 - 정윤회 문건, 정권 대응을 고발한다 (하)] ‘김영한 비망록’에 나타난 청 대응
세계일보의 ‘비선실세 국정개입 의혹’ 보도 이후 청와대는 다른 언론사의 후속 보도를 막고, 기사 방향을 자신들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끌고 가기 위해 안간힘을 쓴 것으로 드러났다. 언론 보도를 통제해 여론이 더 악화하는 상황을 막으려고 시도한 것이다.

고 김영한 전 민정수석의 업무수첩을 보면 세계일보가 ‘청와대 정윤회 감찰 돌연 중단 의혹’이라는 제목으로 첫 기사를 보도한 다음날인 11월25일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는 △타사 보도 관련 조치 필요 △일단 정정보도 청구 검토 등의 지침이 나온다.

11월28일 세계일보가 ‘정윤회문건’을 전면 공개한 보도를 내놓자 청와대는 더 분주해진다. 이날 열린 회의에서는 우선 세계일보 보도와 관련해 종합편성 채널의 후속 보도는 악화일로 양상인데, 해명할 수 있는 방법은 특별한 게 없다는 상황이 보고된다. 그러면서 △엉터리 권력투쟁 △비서관·행정관별 언론접촉 △최선 백방 쿨다운(진정) 노력 △언론사 상층부 상대 해명 필요 등 대응방안이 구체적으로 거론된다.

11월 29일 업무수첩에는 본보의 보도와 관련해 타사의 후속보도가 시작됐다고 분석한 뒤 △문건을 찾아 보도경쟁 우려 △신상털기식 보도도 우려된다는 메모가 나온다. 김기춘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은 이날 회의에서 “눈이 쏟아질 때는 빗자루로 쓸 수도 없다”고 말한 것으로 적혀 있다.

11월30일에는 이번 파문이 1998년의 ‘옷 로비사건’이나 삼성 떡값 사건(2005년의 안기부X파일 사건)의 혼합형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예상한 뒤 ‘중앙지검 언론창구 일원화:주의’라는 메모가 나온다. 옷로비 사건처럼 당사자들 간 진실공방으로 전개될 것인 만큼 정치비자금 의혹을 도청사건으로 틀을 바꾼 안기부 X파일 수사 때처럼 대언론창구를 검찰로 일원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12월3일에는 윤두현 당시 홍보수석이 회의에서 홍경식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조응천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의 주장과 관련해 반론적 소명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낸다. 조선일보가 이날 조 전 비서관이 정윤회 문건을 보고받고 홍 전 민정수석에게 보고했다는 내용을 보도한 것에 대한 대응책을 내놓은 셈이다. 12월4일에는 청와대가 수사대상이라고 추정하는 보도는 청와대에 불리하니 주의토록 하라는 당부도 담긴다.

조윤선 정무수석은 12월6일 정윤회문건 내용이 허위라는 것을 입증하는 자료를 확보해 ‘15일 이전에 근거 없음이 알려지도록 하는 게 좋겠다’는 보고를 한 것으로 추정되는 메모도 있다.

12월 8일에는 ‘동아일보 보도(김기춘 교체설 직접 지시) 사실무근-사사로운 일에 지시 등 하지 않음-고소’라는 대목이 나온다. 동아일보는 이날 ‘김기춘, 교체설 직접 지시했다’를 1면 머리기사로 보도한다. 12월9일에는 △거론 인물별 사실 아닌 보도를 정리하고 △나중에 언론제소·고소 등 시정조치 필요 △언론보도 행태 정상화 등이 적힌다. 김 실장은 이날 회의에서 “언론의 무책임 보도, 황색지적 행태 개별적 정리와 시정요구하며 계도토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2015년 1월2일에는 △세계일보 사장 교체 움직임 △현사장 지지세력 내분양상 △한국일보 인수 동화마루 노조 일부 퇴사 등이 메모로 나온다.

특별취재팀=김용출·이천종·조병욱·박영준 기자 kimgija@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