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단독] 청와대, 대정부질문서도 실체 규명 저지 총력전

입력 : 2016-12-29 18:33:14 수정 : 2016-12-29 18:33:1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추적보도 - 정윤회 문건, 정권 대응을 고발한다 (하)] 비망록·국회 회의록 분석 세계일보의 2014년 11월28일 ‘비선실세 국정개입 의혹’ 보도 이후 국회에서 열린 긴급현안질문에서 청와대와 정부, 새누리당이 의혹 규명 저지를 위해 총력전을 펼친 정황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특별취재팀이 29일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업무수첩과 2014년 12월15일, 16일 양일간 국회 본회의 회의록을 비교 분석한 결과 김기춘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의 지침에 따라 당·정·청이 파문을 진화하기 위해 조직적으로 움직인 정황이 뚜렷하다. 

청와대 김기춘 비서실장(왼쪽)이 2014년 12월 1일 청와대에서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회의가 시작되기 전 누군가와 통화하고 있다.
자료사진
김 전 수석의 업무수첩에는 긴급현안질문을 이틀 앞둔 2014년 12월13일 “문건유출사건 막바지, 내주 초-조기종결토록 지도”라는 김 실장의 지침이 적혔다.

이어 “부정부패와는 무관하다. 보안 관련 비밀 유출 사례도 아니다. 기강해이이긴 하나 개인일탈적 성격이다. 온 나라가 들끓을 사안이 아니다”라는 지침이 내려졌다.

김 실장은 현안질문 하루 전인 12월14일에도 “국회 긴급현안질의 문건유출, 총리, 법무장관, 여당의원 일치된 입장-실체 없는 허구”라고 지시를 내렸다. 이밖에 특검 주장 단호히 차단 등 철저히 대응 요망이라는 메모도 적혀 있다.

이 때문인지 현안질문은 친박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가이드라인에 따라 진행됐다.

새누리당 이학재 의원은 “역대 정부의 소위 권력형 게이트를 보면 하나같이 실체가 분명했다. 김영삼정부와 김대중정부, 노무현정부, 이명박정부 모두 대통령의 아들이라든지 형제들 그리고 또 정권을 실질적으로 운영하면서 소위 실세가 등장을 했고 그들이 여러 가지 이권에 개입하고 또 검은돈이 오고 가기도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새누리당 이정현 최고위원(왼쪽)이 2014년 12월 1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공무원연금 개혁의 연내 처리를 촉구하고 있다. 김무성 대표(오른쪽)는 이날 회의에서 정윤회씨 국정개입 의혹에 관해 “언론이 보도한 문건으로 인해 산적한 국정 현안이 미뤄진다거나 국가 리더십을 흔드는 시도는 절대 있어서 안 된다”고 말했다.
자료사진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 두 번째)이 2014년 12월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내 ‘비선실세 국정농단 진상조사단’ 1차 회의에서 정윤회씨 국정개입 의혹에 대해 상설특검 1호나 국정조사를 통한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있다. 왼쪽 두 번째는 진상조사단장을 맡은 박범계 의원.
자료사진
같은 당 이장우 의원도 “야당이 정권을 잡았던 시절 터진 사건들 모두가 친·인척, 실세가 개입된 엄청난 부정부패 사건이었다”고 가세했다. 김 실장의 지침대로 과거 정부의 부정부패 사례를 들어 ‘물타기’를 시도한 것이다.

정홍원 당시 국무총리는 “대통령께서는 주변 사람으로 인해서 과거 정부가 여러 가지 문제가 많았다는 점을 깊이 유의하고 굉장히 그것에 신경을 많이 쓴다”고 맞장구를 쳤다.

지침에 따라 ‘정윤회 문건’을 허위로 몰기 위한 공세도 쏟아졌다. 김진태 의원은 “저는 이번 정윤회 사건을 접하면서 ‘야당 또 시작하는구나’ ‘또 거짓선동 시작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며 “검찰 수사가 끝나기도 전에 ‘국정조사한다’ ‘특검하자’ 그러면 검찰 수사 뭐 하러 하느냐”고 주장했다.

2014년 12월 5일 열린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비선 인사개입설 공방속에서 김종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이 “여야 싸움으로 몰고 가야”라고 적힌 메모를 손에 든 채 국회의원들에게 해명하고 있다. 이 메모는 우상일 문체부 체육국장이 직접 써 김 차관에게 건넸다.
자료사진
2014년 12월 5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 출석한 김종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오른쪽)이 초조한 표정으로 앉아 있다. 왼쪽은 문제의 메모를 건넨 우상일 문체부 체육국장.
자료사진
김태흠 의원은 “청와대 내에서 소외됐거나 반감을 가진 일부 세력이 ‘찌라시’ 정보를 짜깁기해 보고서를 만들고 유출시킨 단순 문서 유출사건”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이 “혹세무민을 조장하는 악의적인 찌라시 생산업자들에 대한 대대적인 단속이 필요하다.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질의하자, 당시 법무부장관이었던 황교안 국무총리는 “의원님 말씀에 많이 공감을 한다”고 대답했다.

특별취재팀=김용출·이천종·조병욱·박영준 기자 kimgija@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