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700만 재외동포 처우에 관심 가져야"

입력 : 2016-12-20 11:06:23 수정 : 2016-12-20 11:06:2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법무부·IOM이민정책연구원 '이민정책포럼'

법무부가 주최하고 IOM이민정책연구원이 주관한 제8회 이민정책포럼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IOM이민정책연구원 제공
IOM이민정책연구원은 19일 제8회 이민정책포럼을 열어 국내 거주 외국인 200만명 시대에 걸맞은 이민정책을 논의했다고 20일 밝혔다.

2009년부터 법무부가 주최해온 이민정책포럼은 올해로 8회째를 맞았다. 행사는 법무부가 주최하고 IOM이민정책연구원이 주관했으며 한국이민학회(회장 정기선)와 한국이민법학회(회장 석동현)는 후원을 담당했다.

이번 포럼은 학자, 정부부처 관계자,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시민 활동가, 일반 국민 등 각계각층에서 15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체류 외국인이 200만명을 넘어서는 등 이민정책이 날로 중요해지는 가운데 ‘국민공감 이민정책, 조화로운 대한민국’이라는 부제로 개최된 이번 포럼은 △이민자 사회통합 정책 △동포 정책 △난민 정책 3가지 세션으로 진행되었다.

1세션 ‘이민자 사회통합정책의 현황 및 과제’에서는 외국인에게 사회구성원의 지위를 부여하는 방안과 국적·사회통합정책의 실질적인 방법론 및 정책 도입 방향성 등을 놓고 심도있는 토론이 진행되었다. 2세션 ‘동포와 우리 사회’에서는 중국, 독립국가연합(CIS) 등 다양한 출신 배경을 지닌 외국 국적 동포의 현황과 바람직한 정책 추진 방향을 모색했다. 특히 외국 국적 동포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정책 사각지대에 놓인 동포들에 대한 고민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3세션 ‘난민의 처우’에서는 2015년부터 시범사업을 실시한 재정착 난민 제도의 시행 결과와 국제 난민 동향 등을 통해 세계적 이슈로 떠오른 ‘난민’에 대한 논의와 국내 난민의 처우 등을 토론했다.

IOM이민정책연구원 김원숙 원장 직무대행은 개회사를 통해 “날로 증가하는 체류 외국인과 700만명의 재외동포와 국내 체류 외국 국적 동포, 그리고 세계적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난민 문제까지 ‘이민정책’이라는 이름 아래 다양하게 연계되어 있다”며 “앞으로 이민자는 물론 내국인도 공감할 수 있는 이민정책을 마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훈 기자 af103@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