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유승민 ‘절대 불가’라는 친박 … 분당 길목에 선 비박

입력 : 2016-12-19 18:58:40 수정 : 2016-12-19 23:05:0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친박 ‘전권 비대위원장 ’ 거부감 / “유 요구 정치적 목숨 내놓으라는 것” / 유승민 지지율 상승도 부담돼 / “ 탈당 인원 소수 그칠 것” 자신 / 유 “친박 공식 입장 나온후 결정” / 비박 탈당 대열 합류 숫자 관건
.
새누리당 분당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당내 주도권을 쥔 친박(친박근혜)계가 비박(비박근혜)계의 ‘유승민 비상대책위원장’ 카드를 거부하면서다. 분당으로 가는 길 초입에 유승민 의원이 섰다. 관건은 이미 탈당 의사를 밝힌 김무성 전 대표를 비롯, 비박계가 얼마나 분당에 참여할지다.

친박계는 유 의원에게 당 운영의 전권을 보장하는 비대위원장을 맡기는 것은 절대 안 된다는 거부감이 강하다. 친박계의 ‘유승민 포비아(공포)’에는 인적청산에 대한 두려움이 작동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비박계 비상시국회의가 ‘친박 8적’의 자진탈당을 요구했던 것에서 드러나듯이 비박계는 당 재건을 위해서는 친박계 2선 후퇴 정도로는 부족하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 친박계로선 이를 용인했다가는 정치적 숙청의 칼날이 어디까지 미칠지 짐작하기 어려운 형국이다.

새누리당 분당 위기가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탈당을 시사한 비박(비박근혜)계 중진 김무성 전 대표(오른쪽)가 19일 오후 비박계 의원들과 회동을 마친 뒤 국회 의원회관 자신의 사무실을 나서며 기자들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친박계 정우택 원내대표는 19일 한 방송 인터뷰에서 “전권을 달라는 것은 정치적 목숨을 내놓으라는 의미도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 새누리당 관계자는 “비박계가 당의 전권을 쥘 경우, 친박계 의원 중 몇몇은 정계은퇴까지 몰릴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친박계는 유 의원이 비대위원장이 될 경우 보수층 유권자들의 기대가 쏠리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유 의원 지지율이 상승할 토대를 제공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친박계 내부에서 대선에 나설 가능성이 없는 김무성 전 대표나 주호영 의원을 비대위원장 후보군으로 거론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새누리당 정두언 전 의원(오른쪽)이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새누리당 탈당파 모임이 주최한 ‘고백, 저부터 반성하겠습니다’ 토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이재문 기자
친박계는 비박계 탈당 규모가 얼마 되지 않을 것이라는 자신감도 갖고 있다. 친박계 한 중진의원은 “(탈당 의원이) 10∼20명을 넘기기 어려울 것으로 본다”며 “우리는 가는 사람 안 막고, 오는 사람 안 막는다”고 여유를 보였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지도부 인사를 발표했는데 원내수석부대표에 김선동 의원을, 원내대변인에 김정재 의원을 임명하는 등 친박계 위주의 인선을 단행했다.

새누리당 비박계가 당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추천한 유승민 의원이 19일 오전 정병국 의원과의 면담을 위해 국회 의원회관 정 의원 사무실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비박계로서는 분당 이외의 선택지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 모양새다. 김 전 대표를 비롯해 비박계 의원들이 이날 회동에서 ‘유승민 비대위’를 추천하기로 한 것은 이것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분당으로 가겠다는 선언이나 마찬가지다. 회동에서는 ‘유승민 비대위’와 함께 분당 이후 절차 등에 대한 논의도 있었다고 한다. 20일 열리는 의원총회 이후 새누리당 분당이 현실화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당을 떠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을 가지고 있던 유 의원도 점점 ‘어쩔 수 없다’는 쪽으로 선회하고 있다. 유 의원은 자신에 대한 친박계의 공식 불가 입장이 나올 때까지 지켜본 뒤 이후 행보를 결정하겠다는 태도를 보였는데 이는 올해 초 총선 공천과정에서 무소속 출마 결정 전까지 친박계 공식 입장을 요구하며 탈당 명분을 세웠던 것과 유사하다.

비박계 내부에서도 당을 떠날 인원이 얼마나 될지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한 비박계 의원은 “탈당이 간단할 것 같지만 막상 결행할 시에는 다들 생각이 다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비박계가 집단 탈당을 결정할 경우 그 숫자가 원내교섭단체 구성요건(20명)을 넘을 수 있을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초·재선 의원들이 합류할 경우 그 규모는 더 커질 수밖에 없다. 20일 의총을 거치며 초·재선 의원들 행보의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도형 기자 scop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