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연임 도전 권오준 회장…'최순실 파장'에 만만치 않을 듯

입력 : 2016-12-09 21:48:14 수정 : 2016-12-09 21:48:1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2013년 회장 취임과정과 포레카 관련 논란 부담
'분기 이익 1조', 구조조정 성과는 긍정적 요인
권오준 포스코 회장이 연임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권 회장은 최근 국정농단을 야기한 최순실 게이트와 연루돼있다는 논란에 휩싸여 있는 상황이라 연임 가능 여부는 아직 섣불리 단정할 수 없는 상황으로 보인다.

다만 권 회장이 최근 불거지고 있는 의혹에 의연히 대처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는 데다, 지난 3년간 강력한 구조조정을 통해 수익성을 높여 지난 3분기에는 4년 만에 분기 '1조원 영업이익'을 거두는 등 회사 이익을 위한 공이 큰 만큼 연임 가능성이 높다는 시각도 있다.

권 회장은 9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오후 3시30분께 시작된 정기이사회에 참석, 사외이사들에게 연임 의사를 전달했다.

권 회장은 "지난 3년간 회사 경쟁력 강화와 경영 실적 개선에 매진한 나머지 후계자 양성에 다소 소홀한 측면이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회사를 이끌어 나갈 리더 육성을 위해 올해 도입한 톱 탤런츠 육성프로그램이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도 시간이 좀 더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그는 "3년간 추진해왔던 정책들을 안정적으로 마무리하고 남은 과제들을 완수하기 위해 포스코 대표이사 회장직 연임 의사를 표명드리며, 회사 정관과 이사회 규정에 따른 향후 절차를 충실히 따르겠다"고 덧붙였다.

포스코 측은 권 회장이 연임 의사를 밝힌 만큼 사외이사진으로 구성된 CEO 후보추천위원회를 즉각 꾸렸다. 위원회는 권 회장의 자격심사에 착수할 예정이며, 내년 1월쯤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전망된다.

CEO 후보추천위원회는 이명우 동원산업 사장, 신재철 전 LG CNS 사장, 김일섭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 총장, 선우영 법무법인 세아 대표변호사, 박병원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김주현 현대경제연구원 고문 등 사외이사 6명으로 구성됐다.

그러나 권 회장의 연임 가능성에 대해서는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것이 재계 안팎의 견해다. 권 회장이 바로 최순실 게이트와 직간접적인 연관성을 맺고 있다는 의혹에 휘말려 있어서다.

일단 최순실씨와 관계된 차은택씨가 과거 포스코 계열 광고회사 포레카의 지분을 강탈하려 한 과정에 권 회장이 연루된 의혹으로 검찰 조사를 받은 상태다.

게다가 권 회장은 지난 2013년 3월 취임과 관련 자격 논란에 휩싸이면서 상황은 더 복잡해졌다. 회장 선임 과정에서 최순실씨의 입김이 개입됐었다는 의혹까지 불거졌기 때문이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은 지난 5일 청와대 등에 대한 기관보고에서 "당시 김기춘 실장이 조원동 수석에게 권오준을 시키라고 지시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조원동 전 청와대 경제수석은 지난 7일 국정조사특별위원회 2차 청문회 자리에서 "권 회장 선임에 대해 당시 자격이 충분하지 않다는 말을 들은 바 있다"고 말해 권 회장 선임 과정에 대한 의혹이 더욱 커진 상태다.

특히 일련의 과정에 최순실씨와 권 회장의 부인인 박충선 대구대 교수가 관련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거듭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박 교수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권 회장 선임 과정에서 최순실씨와의 연관성이 계속 흘러나오고 있는 것이다.

다만 이 같은 의혹에도 권 회장이 '분기 영업이익 1조원' 등 그간 거둬들인 성과가 상당하다 보니 무엇도 속단할 수 없는 상황이다.

실제 권 회장은 2013년 취임 후 38개의 국내외 계열사를 정리하고 포스코건설 지분 매각 등 49건의 자산 구조조정을 통해서는 현금성 자산을 확보하는 한편 차입금도 크게 줄이는 등 강력한 구조조정을 단행해 회사의 내실을 키웠다. 이것이 바탕이 돼 '분기 영업이익 1조'룰 달성할 수 있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권오준 회장이 최근 불거지고 있는 의혹에 의연하게 대처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치고 있는 데다 그간의 구조조정 및 실적 회복 등 성과가 싱당해 CEO 후보추천위원회의 검증을 통해 연임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권 회장이 연임 의사를 밝히기는 했지만, 최근 청문회에서 국정농단의 핵심인 비선실세 최순실과의 연관성이 불거진 만큼 실제 연임 가능성은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