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민주 '4월 벚꽃 대선' 고삐… 새누리·국민의당 견제구

관련이슈 최순실 게이트 , 박근혜 대통령 탄핵

입력 : 2016-12-09 19:17:32 수정 : 2016-12-09 23:24:1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포스트 탄핵 주도권 잡기 점화
막판까지 숙의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왼쪽 사진 오른쪽)와 우상호 원내대표가 9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오른쪽 사진 왼쪽)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재문 기자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9일 국회 본회의에서 압도적 찬성으로 가결됐지만 정치권의 격랑은 쉽게 멈추지 않을 전망이다.

헌법재판소의 탄핵안 인용 여부와 관계 없이 조기 대선이 사실상 확정됨에 따라 여야 각 정치세력마다 ‘포스트 탄핵’ 정국의 주도권을 확고하게 틀어쥐고 유리하게 대선국면을 맞기 위해 총력전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헌재 결정은 이르면 2월, 늦으면 6월 나올 것으로 관측된다. 탄핵 인용 후 60일 내 대선을 실시해야 한다는 규정을 감안하면 빠르면 4월, 늦어도 8월에는 대선을 치르게 되는 셈이다.

야권은 탄핵 가결 직후 한목소리로 국정공백이 없도록 정책을 챙기겠다고 공언했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 등은 발빠르게 ‘여야정 정책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조기 대선을 앞두고 수권정당 이미지를 부각하기 위한 경쟁이 시작된 모양새다.

민주당은 그러면서 동시에 탄핵 여세를 몰아 대여 공세의 고삐를 죄겠다는 신호도 보내고 있다. 특히 민주당 친문(친문재인) 진영에선 촛불 민심과 결합해 박 대통령의 즉각 퇴진 투쟁을 전개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추 대표가 이날 황교안 권한대행 체제를 당분간 지켜보겠다고 밝혔지만 민주당 내에선 총리 교체와 내각 총사퇴의 요구도 끊이지 않고 있어 향후 큰 불씨가 될 수도 있다.

국민의당과 새누리당은 민주당의 이 같은 행보에 반발하고 있다.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기자들에게 ‘즉각 퇴진론’에 대해 “그건 문재인 전 대표 혼자 주장하는 것”이라며 “조기 대선을 하면 본인이 이롭다는 판단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새누리당도 민주당이 주장하는 내각 총사퇴나 총리 교체, 대통령 즉각 하야 등에 대해 국정 불안을 더욱 가중시키는 행위라며 반대하고 있다.


갈라진 의총 9일 국회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 전에 열린 새누리당 의원총회가 회의 비공개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
이재문 기자
새누리당은 탄핵의 여파로 심각한 내홍이 예상된다. 당장 비박이 친박 지도부 사퇴와 비대위 구성을 요구할 태세다. 친박이 버틴다면 비박은 민심을 등에 업고 친박 축출에 나설 것으로 보여 최악의 경우 분당도 예견된다. 반대로 친박 측이 굴복해 퇴진을 수용한다면 비박 주도의 당 혁신작업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비박계는 개헌 카드로 정국 반전도 노리고 있다. 이들은 ‘개헌 대 호헌’으로 정국 구도를 재편함으로써 친박 세력은 물론 민주당 비문(비문재인) 진영과 국민의당과도 손잡는 큰 그림을 그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박계는 물론 친박 의원들까지 이날 오전 이철우 의원 주최의 ‘국가변혁을 위한 개헌 추진회의’에 대거 참석한 것은 이런 흐름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문재인 전 대표가 개헌에 반대한다는 것은 반 노무현적 이야기”라고 목청을 높였다.

야권에선 국민의당과 손학규 전 고문 측은 물론이고 민주당 내 경선규정 협상 등에서 불만을 품은 일부 잠룡들이 개헌이나 후보연대 등을 매개로 제3지대로 집결할 가능성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어 포스트 탄핵 정국의 또 다른 변수가 될 전망이다.

김동진 기자 bluewins@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