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저항·오열’하던 친노와 달리 친박 ‘무대응’

관련이슈 최순실 게이트 , 박근혜 대통령 탄핵

입력 : 2016-12-09 18:44:05 수정 : 2016-12-10 10:36:2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2004년 vs 2016년 비교해보니
'
9일 오후 3시2분 국회 본회의장.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을 위한 본회의가 개회됐다.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는 의석에 앉아 의사진행 상황을 조용히 지켜봤다. 대다수 친박계의 표정은 탄핵 가결을 예감한 듯 어두웠다.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오른쪽 네 번째)와 정진석 원내대표(〃 다섯 번째)가 9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뒤 자리에서 일어서고 있다.
이제원 기자
2004년 3월12일 노무현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가결되자 열린우리당 의원들은 국회본회의장 바닥에 무릎을 꿇은 채 눈물을 쏟았다.
세계일보 자료사진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오른쪽 두 번째)와 정진석 원내대표(〃 세 번째) 등이 9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침통한 표정으로 탄핵소추안 투표 진행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
이제원 기자
오후 3시24분 투표가 시작됐으나 친박계는 아무런 대응도 하지 않았다. 그리고 오후 4시9분 투표 결과가 발표되자 친박계는 침통한 분위기속에 본회의장을 빠져나갔다. 탄핵을 강력 반대했던 친박계가 무대응으로 일관한 것은 박 대통령과 비선실세 최순실씨의 국정농단에 대한 국민적 분노를 감안한 것으로 풀이된다. 친박이 국회의장 단상을 점거해 의사일정 진행을 방해하거나 물리적 행동을 동원해 표결을 막을 경우 성난 민심에 기름을 붓는 격이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당시 친노(친노무현)는 친박과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친노는 탄핵을 저지하기 위해 몸싸움을 벌이고 명패와 서류를 집어던지는 등 강하게 저항했다. 탄핵이 가결되자 오열하기도 했다. 야당인 한나라당이 수적 우위로 탄핵을 강행한 횡포를 부각시키기 위해 강력 반발한 것이다. 결국 노 전 대통령 탄핵 반대 여론이 확산돼 탄핵을 주도한 야당이 거센 역풍을 맞아 소수당으로 전락했다.

남상훈 기자 nsh21@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