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국회 광장 토론회 불허·출입 제한…퇴진행동 "개탄스럽다"

관련이슈 최순실 게이트

입력 : 2016-12-08 14:53:35 수정 : 2016-12-08 14:53:3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토론회는 국회 담장 앞에서 예정대로 진행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정세균 국회의장이 국회 경내 개방을 허락하지 않자 "시대착오적이고 권위주의적인 생각"이라고 반발했다.

퇴진행동은 "국회 마당에서 시국대토론회를 열자는 퇴진행동의 제안을 비롯한 다수의 시민제안과 청원, 그리고 국회의원들의 제안이 묵살됐다"며 "민의의 전당인 국회가 주권자의 출입을 제한하겠다니 개탄스럽다"고 주장했다.

이어 "본회의 방청석은 정당에게 할당하고 시민의 직접 신청은 허가하지 않는 등 일상 시기보다 더 제한하겠다고 결정한 것"이라며 "주권자인 일반 시민은 직접 방청신청조차 할 수 없게 됐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이 모든 결정을 원내 3개 정당 원내대표와 협의하여 결정했다고 하니 더 개탄스럽다"며 "아직도 국회의원들이 국민 위에 있다는 오만의 표현"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따라 퇴진행동은 이날 오후 7시 열 계획이던 유권자 시국대토론회 장소를 바꿔 국회 정문 방향 담장 주변에서 진행할 계획이다.

다만 이곳은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에서 규정한 옥외집회나 시위를 금지하는 국회 경계 100m 이내 지점이다. 경찰은 이러한 퇴진행동의 계획을 막겠다는 방침이다.

국회는 이날 오후 2시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촛불시민연대와 국회시민정치포럼, 야당 의원들이 열 계획이던 '시국대토론회'도 허락하지 않았다.

국회사무처는 주최 측에 공문을 통해 "국회 경내 질서유지를 위해 사용을 불허함을 알린다"고 밝혔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