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불일치 野…秋와 沈 "오늘 발의" vs 朴 "비박있어야, 오늘 발의 약속 없어"

입력 : 2016-12-01 15:20:45 수정 : 2016-12-01 15:20:4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발의를 놓고 야 3당이 엇박자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1일 발의해 2일 본회의 표결을 주장했지만 국민의당은 새누리 비박계의 협조가 없으면 아무 소용없다며 1일 발의에 난색을 표했다 .

민주당 추미애 대표,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는 이날 오후 2시30분 국회에서 회동을 하고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발의 시기를 논의했다.

추 대표와 심 대표는 "야3당이 전날 합의한대로 이날 탄핵안을 발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추 대표는 "오늘 오전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를 만나 여당 비박계의 탄핵의지를 확인해봤다. 9일에도 전혀 탄핵을 추진하려는 의사가 없었다"며 "실제 새누리당은 '4월 퇴진론'을 당론으로 채택하면서 탄핵논의는 없었다고 한다"고 전했다.

이어 "대통령이 4월에 퇴진한다면 그 전에 대통령이 수사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내놓을 것이 뻔하다. 탄핵을 9일까지 지연시킨다는 것은 촛불민심과 달리 탄핵의 동력을 떨어뜨릴 것"이라며 "민주당은 의총에서 2일 의결을 재확인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야권은 조건없이 공조해야 한다"며 "공조를 튼튼히 해 탄핵을 가결시킬 책무가 있다"고 했다.

심 대표도 "좌고우면하지 말고 오늘 당장 탄핵안을 발의해야 한다"며 "탄핵안 부결에 대한 우려가 있겠지만, 내일 부결시킬 사람이라면 다음주에도 부결을 시킬 것"이라고 했다.

이와 달리 박 위원장은 "어제 저는 분명히 비박이 협력하지 않으면 지금 탄핵안을 발의할 수 없다고 했다. 야3당이 탄핵을 오늘 발의하자는 약속은 없었다"고 반박했다.

박 위원장은 "탄핵은 발의가 목표가 돼선 안되고 가결이 목표가 돼야 한다. 그러나 지금 현재 비박의 태도를 보면 가결에 상당한 안개가 꼈다"고 했다. 

박 위원장은 "비박을 설득하면서 야3당은 철저한 공조를 해야 한다. 박 대통령이 퇴진하거나, 혹은 3당 합의대로 정기국회 내에서의 탄핵안이 가결돼야 한다"고 했다.

다만 "국민의당은 아직도 시간이 있기 때문에 만약 내일 통과 될 길이 있다면 노력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