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김무성 "4월30일까지 퇴진 안 밝히면 9일 탄핵" VS 추미애 "1월말 퇴진"

입력 : 2016-12-01 09:55:44 수정 : 2016-12-01 09:55:4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이 내년 4월30일 퇴임하라는 비주류 측의 제안을 받지 않는 다면 오는 9일 정기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탄핵소추안 표결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박 대통령 사퇴는 늦어도 1월말까지 이뤄져야 한다"고 조속 퇴진을 강조했다.

김 전 대표와 추 대표는 1일 오전 여의도 한 호텔에서 회동, 탄핵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김 전 대표는 회동 직후 "4월 말 대통령의 퇴임이 결정되면 굳이 탄핵으로 가지 않고 그것으로 하는 게 좋지 않겠느냐고 제안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추미애 대표는 1월 말 퇴임해야 한다는 의견을 줬고. 합의를 보지 못했다"면서 "협상은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대표는 "비상시국위는 여야 합의로 대통령의 4월30일 퇴임을 못 박자는 것이고, 만약 여야 합의가 안 되면 새누리당 의원총회에서 4월30일 퇴임을 의결해 대통령의 답을 듣고, 그것이 안 되면 9일 탄핵에 참여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추 대표는 '여야 임기단축 협상' 가능성데 대해 "탄핵과 동시에 대통령 권한이 정지되는 것"이라며 부정적 태도를 유지했다.

추 대표는 "대통령의 국정농단 사태에 대해 온 국민이 대통령의 조속한 퇴진을 바라고 있는데 대통령의 3차 담화에 퇴진일정 언급이 없었고 오히려 국회에 공을 떠넘겼다"며 "국회로선 헌법기관으로서 헌법수호의 책임을 다해야 하고 탄핵해야 한다고 (김 전 대표에게) 말했다"고 전했다.

추 대표는 '2일 탄핵소추안 강행'여부에 대해선 "우리 당의 논의를 모아본 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에게도 연락을 취하도록 하겠다"고 논의 뒤 결정할 사안이라고 했다.

김 전 대표와의 추가 회동 여부에 대해 "나중 얘기는 알 수 없는 것"이라며 "어땠든 오늘은 탄핵에 관한 주제로 이야기를 계속했고, 탄핵을 계속 주장하고 협조를 구했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날 회동에서 "개헌 관련 논의는 전혀 없었다"고 해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