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투병 중 소설 쓴 배우 신동욱…"시련은 헤쳐나가야죠"

입력 : 2016-11-22 16:37:58 수정 : 2016-11-22 16:37:5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배우 신동욱이 22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교동의 한 카페에서 열린 작가 데뷔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저처럼 갑자기 시련을 겪은 사람은 삶의 의욕을 잃는 경우가 많아요. 제가 소설을 썼듯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걸 찾아보라고, 시련을 헤쳐나갈 수 있다는 (격려와) 믿음을 주고 싶었습니다."

배우 신동욱(34)은 22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교동 다산카페에서 기자들과 만나 소설을 쓰게 된 계기를 이렇게 설명했다. 통증이 찾아오는 왼손에 장갑을 낀 채였다. 2011년 군복무 당시 난치병인 복합부위통증증후군(CRPS) 판정을 받고 투병 중인 신동욱은 최근 장편소설 '씁니다, 우주일지'(다산책방)를 펴냈다.

"'콘택트'나 '인터스텔라', '마션' 같은 우주영화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꼭 보셔야 합니다. 제가 사실은 '우주덕후'거든요. 제가 읽고 싶은 내용을 쓴 것이기도 해요."

소설의 주인공 맥 매커천은 우주를 사랑하는 괴팍한 천재 사업가. 원래 화성이주를 꿈꿨지만 우주 엘리베이터를 건설하는 게 낫다는 이론물리학자 김안나에게 설득당해 사업 방향을 바꾼다. 맥은 사랑하는 사이가 된 김안나에게 돌아오겠다는 약속을 남기고 엘리베이터 건설에 필요한 소행성을 '포획'하러 떠난다.

그러나 맥은 조난사고로 우주에서 표류하게 된다. 외롭고 힘들고 굶어죽기 직전이지만 유머를 잃지 않는다. 신동욱은 "제 외로움과 고독 같은 게 주인공의 심리에 많이 투영됐다"고 설명했다. '우주 미아'가 된 맥의 고립감을 제대로 담아내기 위해 실제로 1년간 외부와 모든 연락을 끊은 채 집필했다고 한다.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를 읽은 뒤 우주에 빠져들었다는 그는 천문학·물리학·항공우주학·우주생리학 등 과학분야 서적을 100권 넘게 독파하며 넓어진 관심사를 작품에 담았다. 완성한 초고를 들고 채연석 전 한국항공우주연구원장을 찾아가 과학적 오류는 없는지 감수도 받았다.

KBS 20기 공채 탤런트로 연기생활을 시작한 그는 드라마 '슬픔이여 안녕', '소울 메이트', ' 쩐의 전쟁' 등으로 활발히 활동했다. 그러다가 군입대 후 신경계 이상으로 신체 일부분에 극심한 통증이 생기는 CRPS 진단을 받았다.

"처음 진단서를 받았을 땐 막막했는데요. 건강은 운좋게 많이 좋아진 상태예요. 왼쪽 손이 안 좋은데, 물건을 만지고 어느 정도 일상생활을 할 정도는 됐어요."

신동욱은 "판타지, 로맨스, 범죄심리학 소설도 쓰고 싶고 욕심이 많다. 소재는 많은데 출판사에서 찾아줄지 의문"이라며 넉살좋게 웃었다. "약속까지는 못 드리겠지만 좋은 기회가 생기면 뵙도록 노력하겠다"며 연기에도 언젠가 복귀할 생각을 밝혔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