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K스포츠재단, 추가지원금 70억원 롯데 압수수색 전날 돌려줘…수사 사전 파악 의혹

입력 : 2016-11-09 09:47:29 수정 : 2016-11-09 09:47:2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비선실세' 최순실(60·구속)씨가 배후 조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K스포츠재단이 롯데그룹에 요구해 받은 추가 지원금 70억원을 롯데그룹 전방위 압수수색 하루 전날 돌려준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K스포츠재다측에 수사 정보를 흘려준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9일 업계에 따르면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재단이 롯데로부터 받은 70억원을 지난 6월 9일부터 13일까지 5일간 계열사별로 되돌려준 사실을 파악했다.

이 돈은 롯데가 미르·K스포츠재단에 출연한 45억원 외에 별도로 지급된 것이다.

K스포츠재단이 올 3월 먼저 롯데측에 접근해 추가 지원을 요청했고 롯데는 고민 끝에 5월께 해당 금액을 송금했다.

지난 6월 10일 서울지검 롯데수사팀이 그룹 본사와 주요 계열사, 신격호 총괄회장·신동빈 회장의 집무실 및 자택 등을 대대적으로 압수수색했다.

맥락상  K스포츠재단이 압수수색 정보를 사전에 알고선 되돌려준 게 아니냐는 의심이 든다. 

롯데 관계자는 "K스포츠재단쪽에서 6월 7일 돈을 돌려주겠다는 공문을 보냈고 9일부터 순차적으로 돈을 입금한 것으로 안다"고 했다. 

대형 사건의 압수수색 영장 청구·발부 사실은 대검찰청을 통해 법무부에 보고되고 이어 청와대 민정수석실에도 전달된다.

당시 법조계에선 검찰의 롯데 수사엔 'VIP(박근혜 대통령) 의중이 실렸고 우병우(49)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있다'는 설이 퍼졌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