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민감한 발언 자제하던 야당 '하야·탄핵' 공론화

관련이슈 최순실 게이트

입력 : 2016-11-02 18:32:57 수정 : 2016-11-02 23:03:2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더 강경해진 야권
'
박근혜 대통령의 2일 김병준 국무총리 내정은 최순실 게이트로 가뜩이나 성난 야권을 벌집 쑤신 듯 만들었다.

야권은 “난국을 수습할 대안으로 떠올랐던 거국중립내각 구성을 박 대통령 스스로 깨버렸다”며 일전을 각오하는 분위기다. 그동안 ‘하야·탄핵’과 같은 민감한 발언을 자제해 왔던 야권에서 “(박 대통령의) 하야·탄핵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강경 목소리가 들불처럼 번졌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2일 오후 전남 나주 나주학생독립운동기념관 앞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신임 총리 내정을 비판하며 “중대 결단을 내릴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나주=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뒤통수를 맞았다”며 종일 험악한 분위기였다. 야당과의 논의절차가 생략된 채 김 교수가 야권 출신이라는 이유만으로 거국내각이라고 포장해 위기를 모면하려는 시도라는 것이다. 국민의당도 김 교수의 총리 지명으로 비대위원장 영입이 무산되는 등 악재가 겹치자 강력 반발했다. 국민의당 일각에서는 “총리 인준 문제를 놓고 야권을 분열시키려는 정략적 의도가 깔렸다”는 관측도 나왔다.

민주당 이언주 의원은 비공개 의총에서 “박 대통령은 헌법파괴의 장본인”이라며 당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상호 원내대표가 의원들에게 “흥분하면 안 된다”고 자제를 요청하자, “지금은 흥분할 필요가 있는 상황”(설훈 의원)이라는 반발이 터져 나왔다. 윤호중 의원은 “탄핵 국면에 대비해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지적했고, 신경민 의원은 “당의 판단이 너무 느리고 방향성을 못 잡고 있다”며 지도부의 미온적인 태도를 질타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공동대표가 2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야권과 합의 없이 박근혜 대통령이 신임 국무총리 내정을 강행한 데 반발하며 박 대통령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당 상황도 마찬가지다. 당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대책위’ 위원장인 천정배 전 공동대표는 “절대 다수의 국민이 하야를 요구하고 있다”고 지적했고, 이태규 의원은 “대통령의 거취를 국민에게 물어볼 때가 됐다”고 하야 공론화를 제안했다.

야권 대선주자들도 이전보다 훨씬 강경한 태도로 전환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오전 ‘박근혜 대통령은 즉각 물러나야 합니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박 대통령이) 헌법유린과 국정농단 관련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시장은 이날 저녁 청계광장에서 열린 대통령 퇴진 시국 촛불집회에도 참석했다. 안희정 충남지사도 기자들에게 이번 개각에 대해 “야당 지도자들에게 향후 정국 운영을 맡겨야 한다”고 말해 사실상 박 대통령의 2선 퇴진을 요구했다. 김부겸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이제 대통령의 주도권을 인정하든가, 아니면 하야 투쟁으로 나서야 하는 선택을 강요받은 셈”이라며 “대통령에 대한 최소한의 기대조차 접는다”고 비판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주인 뺨을 올려붙인 것도 모자라 발길질까지 하는 패륜머슴 대통령의 말로는 비참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달중 기자 dal@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