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비박 “차떼기 때보다 심각”… 당 존폐 위기에 친박 압박

입력 : 2016-10-31 18:48:53 수정 : 2016-10-31 23:05:2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집단행동 배경은 “지도부는 책임을 통감하고 즉각 총사퇴해야 한다. 최악의 경우 당 해체까지 각오하는 마음이다.”(최순실 사태 진상규명과 국정 정상화를 위한 새누리당 국회의원 모임)

새누리당이 창당 이후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당내에서는 현 상황이 과거 한나라당 시절의 차떼기 사건이나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역풍 사태보다 심각하다는 인식이 퍼지고 있다. 현역 의원들이 직접 연판장을 돌려 지도부를 끌어내리려는 단체행동에 나선 것도 이런 위중한 분위기를 반영하고 있다.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계를 중심으로 41명의 의원들이 31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 수습책 마련을 위한 긴급 회동을 갖고 있다. 회동 취지에 공감한 13명을 포함해 총 54명의 의원들은 이정현 대표 등 당 지도부 총사퇴와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하며 집단행동 의사를 밝혔다.
이재문 기자
비박(비박근혜)계를 중심으로 한 당 소속 의원 54명은 31일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과 관련해 지도부 총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당 지도부가 내놓은 방책만으로는 국민이 원하는 수준의 쇄신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는 판단이다. 비박계 좌장 격인 김무성 전 대표는 이날 회동에서 “당 지도부의 인식이 현재 매우 안이한 것 아니냐”며 “재창당 수준의 국민이 납득할 만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별도로 당내 초·재선 의원 21명도 ‘최순실 사태 진상규명과 국정 정상화를 위한 의원모임(진정모)’ 명의로 △청와대의 진상규명 협조 △야당과 국민이 원하는 거국내각 구성 △당 지도부 총사퇴 등을 공식 요구했다. 모임에서는 당명 교체를 포함한 재창당은 물론 광화문광장에서의 대국민 석고대죄, 의원 세비 전액 반납 등 각종 제안이 나왔지만 이것조차 국민의 요구 수준에는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의견이 다수를 차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사태 수습을 위해서는 청와대 대신 당이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된다. 당 차원에서 청와대와 선을 그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친박(친박근혜) 지도부는 사태 수습이 우선이라며 사퇴를 거부하고 있다. 조원진 최고위원과 서청원·최경환 의원 등은 지난 29일 조찬을 함께하며 대책을 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리에 동석했던 이정현 대표는 사퇴에 거부감을 보였다는 후문이다. 비박·소장파는 당직을 연달아 내려놓으며 친박계 압박에 들어갔다. 김현아 대변인과 오신환 홍보본부장, 김종석 여의도연구원장이 이날 사퇴했다. 세 의원은 모두 오전 진정모 성명서에 이름을 올렸다.

당초 비박·소장파 의원들은 지도부 사퇴를 위한 연판장도 돌릴 예정이었으나 일단 의원총회 이후로 미뤄두기로 했다. 정진석 원내대표가 수술을 앞두고 있어 이르면 오는 수요일(2일) 오후쯤 의원총회가 열릴 예정이다. 이 의총에서 당 지도부 거취 등을 둘러싸고 친박계와 비박계 간 강한 대결이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지도부가 총사퇴하게 되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될 수밖에 없는데, 비박계 내부에서는 청와대와 각을 세우다가 원내대표에서 물러난 유승민 의원이 비대위원장을 맡는 방안으로 의견이 모이고 있다. 유 의원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 정병국 의원 등 비박계 중진들은 지난 30일 오후 만나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세준 기자 3ju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