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여야서 러브콜… 몸값 높아진 김병준

입력 : 2016-10-31 18:45:57 수정 : 2016-10-31 23:05:4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노 정부 때 정책실장·장관 지내 / 국민의당 비대위원장 요청 이어 / 여당, 거국내각 총리 후보 거론 / 김 “아직 공식 제안받은 바 없다”
노무현정부에서 청와대 정책실장과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을 지낸 김병준(사진) 국민대 교수에 대한 정치권의 러브콜이 잇따르고 있다. 새누리당은 최순실 사태를 수습할 거국중립내각의 국무총리 후보로 거론하고 있으며, 국민의당은 전당대회까지 당을 이끌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아 달라는 요청했다.

김 교수는 31일 세계일보 통화에서 차기 내각 수장 하마평과 관련해 “(직접) 제안을 받은 바 없다”며 “(여권) 내부에서도 이견이 있는 것으로 아는데, 무슨 실없는 얘기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그런 일이 실제로 생긴다고 하더라도 그때 입장을 밝힐 일 아니냐”고 반문했다.

현재 친박(친박근혜)계에서 김 교수를 총리 후보로 검토하는 것은 그가 노무현정부 출신이지만 이념적으로 치우치지 않은 중도 성향이며 야권 동의를 구하기 상대적으로 쉬울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또 친문(친문재인) 진영과 불편한 관계라는 점도 감안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김 교수는 최근 인터뷰에서 친문 세력에 대해 “말이 점점 거칠어지고 정치를 천박하게 만들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미 김 교수를 차기 비대위원장으로 사실상 낙점한 국민의당은 난감한 처지에 몰렸다. 안철수 전 대표는 최근 김 교수를 만나 비대위원장 수락 의사를 받아냈다. 박지원 비대위원장과 함께 소속 의원들 설득에 나섰지만 일부 호남 중진 의원들이 반대해 교착상태에 빠진 상황이다.

김 교수는 여야 제안에 대해 “공중에 떠 있는 이야기에 내가 뭐라고 (대응)하기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내부 반대로 영입이 지연되고 있는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이나 여권 일각의 총리 하마평 모두 “그냥 그러려니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다. 김 교수는 “어떤 조건의 어떤 환경인지 봐야 하지 않겠나. 누가 맡더라도 권한은 없고 책임은 큰 자리가 될 것”이라며 “국민의 한 사람으로 (요청에 무조건) 피할 수만은 없겠지만, 거국내각이라면 내각제적인 실험도 할 수 있는 정도의 환경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달중 기자 dal@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