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코너 몰린 여당 “대통령은 구해야”… 최순실 귀국 촉구

관련이슈 최순실 게이트

입력 : 2016-10-27 18:50:08 수정 : 2016-10-27 19:55:2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도피 장기화땐 대선 악재 판단 / 김무성 “돌아오지 않으면 역적” / 남경필 “국정개입 사실로 보여” / 야당 “신병확보 왜 못하나” 압박
여야가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실세’로 지목돼 국정개입 의혹을 받고 있는 최순실씨의 귀국을 압박하고 나섰다. 특검 등을 통한 진실 규명을 위해선 최씨의 신병 확보가 최우선이라는 이유에서다.

최순실 의혹으로 코너에 몰린 여당은 최씨의 자진 귀국을 촉구했다. 해외도피가 장기화할 경우 내년 대선까지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는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최씨에 대해 “조그만 애국심이라도 있다면 빨리 귀국해서 사실을 사실대로 밝혀야 한다”며 “우리나라 대통령이 남은 임기 동안 일은 제대로 할 수 있도록 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특히 최씨가 세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신경쇠약 등의 이유로 당장 귀국할 수 없다고 밝힌 데 대해 “몸이 아프다는 핑계로 그러는 것은 역적”이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그러면서 “빨리 귀국해서 사실을 밝히고 고백하고, 죄가 없으면 괜찮지만 죄가 있으면 벌을 받아야 한다”며 “대통령은 구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강조했다.


불 꺼야 …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오른쪽)와 정진석 원내대표가 27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심각한 표정으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이제원 기자
남경필 경기지사도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최씨가 국정개입 의혹을 부인한 데 대해 “대통령을 위해서도 빨리 와야 한다”며 “최순실씨의 언론 인터뷰를 봤는데 많은 부분이 믿기 어려웠다”고 질타했다. 이어 ”(비선 최순실 사건 관련) 보도를 다 믿는다면 국가시스템이 무너졌다고 봐야 된다. 믿고 싶지 않지만 정황을 보면 사실로 보이는 것들이 많다”며 “최순실씨가 오늘 아침에 언론 인터뷰를 했던데, 빨리 귀국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손학규 전 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해공 신익희 정신의 현재적 의미와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에서 나란히 앉아 있다.
이제원기자
야당은 최씨 귀국을 더욱 강하게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해공 신익희 정신의 현재적 의미와 계승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 축사를 통해 “그때 대통령이 어떻게 했는가. 유병언을 세 번이나 붙잡으라고 불호령을 내리지 않았나. 그게 쇼가 아니라면 유병언같이 배 하나에 온갖 생명을 수장시킨 문제 이상으로 심각한, 대한민국의 모든 국민과 민주주의와 국가 안전을 쥐고 있는 최순실에 대해 당장 대통령이 직접 쫓아가서라도 잡아와야 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불 붙여야 …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오른쪽)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최순실 특검’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왼쪽은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
이제원 기자
우상호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왜 대한민국 국정원과 검찰은 최씨의 소재도 파악 못하냐. 정 안 되면 개라도 풀어서 추적해야 할 상황이 아니냐”며 “하루빨리 최순실·차은택씨 신병을 확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특히 “진실을 밝히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최씨와 차씨의 신병 확보다. 국정원이 최씨를 어떻게 도와주는지 말했는데, 왜 신병 확보를 못하느냐”고 따졌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검찰은 명운을 걸고 수사를 진행해야 한다”며 “우선 최순실을 귀국시켜 증거인멸을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남상훈 기자 nsh21@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