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국민의당 “몸통수사 못할 것” 특검 반대

관련이슈 최순실 게이트

입력 : 2016-10-27 18:55:30 수정 : 2016-10-27 22:58:1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박지원 “대통령 탈당이 우선” / 일각선 “민심과 괴리” 지적도
국민의당이 ‘최순실 특검’을 반대하고 나섰다. ‘특검은 진실 규명에 도움이 되지 않고 본질만 흐린다’는 취지에서다. 그러나 특검을 당론으로 정한 더불어민주당과 입장이 갈리며 ‘민심과 괴리됐다’는 비판도 나온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27일 의원총회에서 “특검은 반드시 해야 하고 좋은 안이지만, 이번 사실을 잘 아는 사람은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 두 사람뿐”이라며 “특검을 하면 몸통은 수사하지 못하고 깃털만 구속된다”고 주장했다.

청와대와 여당에서 상설특검을, 민주당이 별도 특검을 요구하면 이번 사태가 정쟁으로만 비화할 수 있다는 점을 경계한 것이다.

박 위원장은 대신 “지금 시급한 것은 박 대통령의 진솔한 사과와 새누리당 탈당, 총리·비서실장 등 인적 쇄신, 그리고 최순실을 잡아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당 소속 의원들도 대부분 특검에 부정적이다. 유성엽 의원은 “새누리당이 부랴부랴 특검을 잡은 것은 대충 꼬리 자르기를 하고 봉합해 이 국면을 넘겨보자는 수인데, 왜 그것을 민주당이 덜컥 받았는가”라고 비판했다.

검찰 출신인 박주선 국회부의장도 “특검으로 가게 되면 검찰보다 수사능력이 월등히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김관영 원내수석부대표 역시 “지금 당장 특검을 하는 게 진실 규명에 얼마나 도움이 될지 의문”이라며 “진실 규명이라는 목표점 도달을 위해 특검, 검찰조사, 국정조사 등 여러 수단을 조합해 단계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최씨 의혹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는데 국민의당이 야권 공조를 흐트러뜨릴 뿐 아니라 민심과 괴리됐다는 지적도 만만치 않다. 내부에선 비대위원인 주승용 의원이 “지인들은 국민의당이 특검을 반대하는 데 대해 ‘청와대 2중대냐’는 말도 한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홍주형 기자 jhh@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