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박원순 "절대군주제서도 없던 일"...안희정 "거짓말 순간 끝장"

입력 : 2016-10-27 01:37:44 수정 : 2016-10-27 01:37:4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최순실사태 박원순 서울시장은 26일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 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씨 국정개입 의혹과 관련해 “절대군주제에서도 있을 수 없는 일로 국가가 총체적 위기에 빠졌다”며 “현재 청와대 시스템은 조선시대만도 못하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박 시장은 충북 충주의 서울시 수안보연수원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전국 광역의원 연수 특강에서 “개인도 문제지만 시스템이 더욱 문제”라며 “왕이 화장실 갈 때에도 사관(史官)이 빠짐없이 기록했던 조선시대만도 못한 게 현재 청와대 권력구조의 현실”이라고 말했다.

안희정 충남도지사(왼쪽)와 박원순 서울시장이 26일 충북 충주의 서울시 수안보연수원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전국 광역의원 연수에서 만나 반갑게 인사하고 있다. 충주=연합뉴스
‘최순실 게이트’가 대한민국의 주권과 권력 주체를 언급한 헌법 제1조의 문제로 귀결될 것이라는 견해도 밝혔다. 박 시장은 “우리 헌법은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며, 주권이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에게서 나온다고 규정한다”며 “모든 권력을 국민에게 돌려줘야 하며 국민도 이를 갈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사태가 내년 대선에서 야권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관측에는 경계심을 나타냈다. “최순실 게이트로 야당 승리가 확실해진 게 아니라 오히려 불확실성이 높아져 시계 제로 상태가 됐다”며 “절대 녹록지 않은 상황”이라고 했다. 또 “내년 대선에서 패할 경우 민주당은 해체 위기에 몰릴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주당 문재인 민주당 전 대표를 거론하며 대세론에 부정적인 입장도 밝혔다. 그는 “문 전 대표와는 사법연수원 동기이고 수료식에서 함께 사진도 찍었다”며 “대세론은 국민의 감동을 얻지 못하기 때문에 반대한다. 대세론에 빠지는 것은 마약을 먹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대세론에 빠져 그대로 승리한 적이 있었느냐”며 묻고 “대세론은 허세론일 수도 있다”라고도 했다.

박 시장에 앞서 강연한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최순실씨 사태에 “오류를 범하지 않는 정치인이 없고 오류 때문에 망하지도 않는다”며 “그러나 거짓말을 하는 순간 끝장나는 걸 알기 때문에 정치인들이 거짓말을 감추려고 더 악을 쓰는지 모른다”고 했다. 안 지사는 “정치 지도력은 손바닥 뒤집듯 만들어지지도 않고 그런 지도력으로 하늘을 가릴 수도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역사는 반드시 전진하며 절대 후퇴하지 않는다”며 “부질없는 자들이 나타나 역사를 거꾸로 돌리려다 자신이 죽어 나갈 뿐”이라고 주장했다.

개헌 문제와 관련해 대통령 중임제, 이원집정부제, 내각제 가운데 어떤 체제를 선호하느냐는 물음에 “현 헌법 체제에서도 의원내각제적 연립정부를 구성할 수 있으며, 적절한 때가 되면 이런 제안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 역사에서 시민들은 국가가 자신들의 것이라고 생각해 본 적이 없기 때문에 개헌 문제는 좀 더 많은 논의와 역사적 통찰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청중 기자 c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