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최순실 국정농단’ 특검 도입 수사

관련이슈 최순실 게이트

입력 : 2016-10-26 22:12:10 수정 : 2016-10-27 13:51:2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새누리·민주 사실상 합의 / 정진석 “최, 포토라인 세울 것” / 청 비서진·내각 쇄신 요구도 / 박 대통령 “당 제안 심사 숙고” 여야가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씨와 관련한 의혹을 수사하기 위한 특별검사 도입에 사실상 합의했다. 역대 12번째 특검으로, 지난 2012년 9월 국회를 통과한 이명박 전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 의혹 특검 이후 약 4년 만이다.

새누리당은 26일 오후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특검 도입방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의총 직후 “당 소속 의원들의 총의로 특검수사 방침을 결정했다”며 야당에 특검 실시를 위한 협상을 즉각 시작하자고 제안했다. 정 원내대표는 “청와대는 즉각 사정 당국에 최씨와 그 일가의 국내 송환을 지시해주기 바란다”며 “최씨를 반드시 국내에 송환해 국민이 보는 앞에서 검찰의 포토라인에 세우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제서야 … 서울중앙지검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사건 수사팀이 박근혜 정권의 비선실세인 최순실씨 집과 미르·K스포츠재단, 전국경제인연합회 등을 압수수색한 26일 수사관들이 최씨 소유의 서울 강남구 신사동 미승빌딩에서 압수한 물품을 차량에 싣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이에 앞서 의원총회를 거쳐 특검 도입을 당론으로 확정했다.

국민의당은 특검이 실체적 진실규명보다 정략적으로 악용될 여지가 있다는 이유로 반대 입장을 밝혔지만, 전체 300석 중 250석을 보유하고 있는 새누리당(129석)과 민주당(121석)이 특검을 추진하는 데는 걸림돌이 되지 않는다. 특검 도입안은 재적 의원 과반 출석에 출석 의원 과반 찬성으로 의결된다.

그러나 특검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 수사 범위와 대상을 놓고 여야가 다시 충돌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특검 형태를 두고도 민주당은 ‘별도특검’을 요구하는 반면 새누리당은 아직 상설특검과 별도특검 중 어느 쪽을 택할지 결정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씨의 비선실세 의혹이 정국을 강타하며 여권은 총체적인 리더십 붕괴 상태에 놓였다. 새누리당 지도부는 박근혜 대통령에게 청와대 참모와 내각의 대대적인 인적 쇄신을 요구했고, 의총에서는 당 지도부를 향해 이 대표를 비롯한 친박(친박근혜)계 지도부가 물러나고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가동해야 한다는 쇄신론이 분출했다. 김재원 정무수석을 통해 인적쇄신 요구를 전달받은 박 대통령은 이 대표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고, 당의 제안에 대해 심사숙고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이 대표가 전했다.

박세준 기자 3ju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