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특별훈련 받은 고양이 특공대…"사람과 동물이 공존하는 방법"

관련이슈 오늘의 HOT 뉴스

입력 : 2016-10-24 13:03:51 수정 : 2016-10-24 15:16:3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
주인에게 버려지거나 길에서 생활하는 고양이를 보호하고 이들과 공존하기 위해 도시와 동물 보호 단체가 머리를 맞대 새로운 실험을 하고 있다고 23일(현지시간) 영국 데일리메일이 보도했다.

미국 뉴욕에서 진행 중인 이번 실험은 보호소로 들어오는 고양이의 증가로 관리에 어려움이 뒤따르고 있는 가운데 도시에는 쥐들이 활개 치자 전문가를 시작으로 6000여 명의 자원봉사자, 150여 곳의 동물구조단체가 힘을 합쳐 고양이의 습성을 이용해 쥐 잡는 능력을 키운 '고양이 특공대'를 양성하고 있다.

단체 측은 먼저 고양이의 개체 수 조절을 위해 거세를 진행하고, 이들을 부둣가로 데려가 사료와 사람이 먹는 음식과의 접촉을 막아 스스로 먹이활동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며 관찰한다.

이에 고양이들은 스스로 먹이를 찾아 쥐와 작은 설치류 등을 쫓게 되고, 이런 환경에서 적응을 마친 고양이들을 쥐가 주로 출몰하는 지역에 고유영역을 지정해주며 활약을 기대하고 있다.
또 시민들과도 협조해 고양이에게 음식이나 사료를 주지 않도록 당부하며 쥐를 먹이로 하게끔 하고 있다.
고양이 스스로 먹이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게 중점이다.
적응을 마친 고양이는 도시에서 사람과 함께 공존한다.
냄새와 배설물만으로도 설치류를 퇴치할 수 있다고 전해졌다.
실험에 동참한 전문가들은 "고양이가 꼭 쥐를 잡는 것은 아니지만 냄새와 배설물 등 존재만으로도 설치류를 퇴치할 수 있으며 주로 새끼 쥐를 잡아먹기 때문에 쥐는 고양이 근처에서 번식하지 않고 다른 곳으로 옮겨가 도시의 쥐 개체 수가 줄어들 수 있다"며 "고양이들이 자신의 고유영역 내에서 큰 활약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먹이를 함부로 주지 않고 해를 가하지 않는 등 시민들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동준 기자 blondie@segye.com
사진= 데일리메일 캡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이청아 '시선 사로잡는 시스루 패션'
  • 이청아 '시선 사로잡는 시스루 패션'
  • 김남주 '섹시하게'
  • 오마이걸 효정 '반가운 손 인사'
  • 손예진 '따뜻한 엄마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