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미르·K스포츠' 수사 급물살…'최순실 개입' 초점

입력 : 2016-10-21 18:39:40 수정 : 2016-10-21 22:19:2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검찰 인력 늘려 사실상 특수팀 꾸려/문체부 간부·재단 관계자 줄소환/최씨 ‘호가호위’가 사건 본질 무게/해외 체류… 직접조사 시일 걸릴 듯/재단 설립 경위 추적도 남은 과제
'
미르·K스포츠재단 관련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수사 인력을 대폭 늘려 사실상 특별수사팀을 꾸렸다.

박근혜 대통령이 ‘엄정한 처벌’을 지시한 이후 관련자들이 검찰에 줄줄이 소환되면서 현 정권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최서원으로 개명)씨와 두 재단을 둘러싼 의혹의 실체가 낱낱이 드러날지 주목된다.

21일 검찰에 따르면 최씨 사건 주임검사는 서울중앙지검 형사8부 한웅재 부장검사가 맡고 있다. 이달 초 사건 배당 직후만 해도 한 부장검사가 부하 검사 1명을 데리고 수사했는데, 여기에 검사 4∼5명이 추가로 투입돼 웬만한 형사부 1개 규모와 맞먹는 팀이 됐다.


청와대 안종범 정책조정수석이 21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국정감사에 참석해 휴대전화로 누군가와 통화하고 있다.
남정탁 기자
일각에서는 전날 박 대통령이 “누구라도 재단과 관련해 자금 유용 등 불법행위를 저질렀다면 엄정히 처벌받을 것”이라고 말하면서 수사에 탄력이 붙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로 검찰은 전날 문화체육관광부 국장급 간부들을 소환한 데 이어 이날도 재단 관계자들을 줄줄이 불러 조사하는 등 수사 속도가 한층 빨라졌다. 검찰은 법원에서 영장을 발부받아 최씨 등 재단 관계자들의 통화 내역도 확보해 분석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수사의 초점은 현 정부 비선실세로 꼽히며 재단 운영에 깊숙이 개입한 의혹을 받는 최씨에 맞춰지고 있다. 처음 두 재단 관련 의혹이 불거졌을 때만 해도 ‘청와대가 설립에 개입한 것 아닌가’, ‘대기업들이 청와대의 강요로 재단에 거액을 몰아준 것 아닌가’ 등 의문이 집중적으로 제기됐다. 그런데 청와대가 엄정한 수사를 지시하며 차츰 최씨의 ‘호가호위’가 사건의 본질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쏠리고 있다.

최씨가 박 대통령과의 친분을 들먹이고 다니며 재계와 체육계 인사들에게 ‘갑질’을 일삼았다는 것이다. 최씨가 두 재단 인사에 개입한 정황, 최씨의 개인회사인 더블루케이·비덱코리아와 K스포츠재단의 연관성 및 그를 통한 재단 자금의 유용 의혹 등이 잇따라 제기되며 급기야 ‘최순실 게이트’로 불리기에 이르렀다.

클릭하면 큰 그림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최씨는 현재 승마선수인 딸 정유라씨와 함께 외국에 체류 중이다. 그 때문에 검찰이 최씨를 직접 조사해 의혹을 말끔히 해소하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21일 “최순실 씨의 딸(정유라)이 국제승마연맹 홈페이지 개인 소개란에 자신을 삼성 소속으로 소개하고 아버지인 정윤회씨가 박근혜 대통령을 보좌하고 있다고 전 세계적으로 홍보했다”고 공개했다. 사진은 국제승마연맹(FEI) 홈페이지의 정씨 프로필 캡처 화면.
연합뉴스

제71주년 경찰의 날 기념식이 21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렸다. 박근혜 대통령과 이철성 경찰청장 등 행사 참석자들이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최씨가 K스포츠재단 인사에 개입하고 재단 자금을 빼돌렸다는 의혹 못지않게 두 재단의 설립 경위를 밝히는 것도 여전히 검찰 앞에 남아 있는 과제다. 청와대와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대기업들이 한류 확산과 스포츠 발전을 위해 자발적으로 돈을 모았다”는 입장이나 800억원가량을 신속히 모금하는 데 청와대가 어떤 식으로든 개입했을 것이란 의구심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박 대통령은 전날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이란 K타워 프로젝트 참여 등 그간 미르재단의 활약상을 상세히 소개했다. 하지만 ‘갓 설립된 재단이 그런 굵직한 사업에 참여한 것 자체가 특혜 아니냐’는 시각도 만만치 않다.

김태훈 기자 af103@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