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변화의 바람'부는 학교와 교실 수업은 어떤 모습일까?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16-10-20 20:45:18 수정 : 2016-10-20 20:45:1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2016 대한민국 행복교육박람회 개최 정부가 추진 중인 6대 교육개혁 과제의 현재와 미래를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2016 대한민국 행복교육박람회’ 20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막을 열었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 울산시교육청 등 주관으로 ‘꿈을 찾아 떠나는 행복교육 여행’를 주제로 열린 이날 행사는 유치원부터 초·중·고교와 대학, 민간·공공기관 등 855개 기관이 참여해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세미나, 특강 등이 이어졌다. 그동안 사업별로 진행되던 행복학교박람회, 교육과정우수학교, 산학협력엑스포 등의 박람회를 올해부터 통합했다.
20일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16 대한민국 행복교육박람회’에 마련된 한국과학기술원(KAIST) 부스에서 농어촌 학생들이 증강현실 체험 및 안경 만들기 체험을 하고 있다.
전시관은 정부 교육개혁 과제에 따라 자유학기제관, 공교육정상화관, 지방교육재정개혁관, 일학습병행관 및 선취업·후진학관, 사회수요맞춤형 인력양성관 등 5개로 나눴다.

특히 자유학기제관은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돼 박람회를 찾은 학생들로 북적였다.

신한은행은 농산어촌지역 학생들의 은행원 체험을 위해 마련한 이동점포 버스 2대를 전시관으로 옮겨 이곳에서도 학생들이 직업체험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시청자미디어재단은 찾아가는 직업 체험을 위해 준비한 가상스튜디오를 전시관에 마련해 학생들이 기자, 뉴스 앵커, 기상캐스터 등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TV뉴스제작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 호응을 얻었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도서벽지 학생들을 초대해 증강현실 등을 체험하고 직접 증강현실 도구 제작에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20일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16 대한민국 행복교육박람회’에서 학생이 가상스튜디오에서 뉴스 앵커, 기상캐스터 체험을 하고 있다.
자유학기제나 수업의 변화를 볼 수 있는 장도 마련됐다.

연희중 부스에서는 학생성장기록지를 통한 학생들의 변화, 온라인 수요조사를 통해 학생들의 희망을 반영한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운영 성과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창원기계공고 부스에는 도제교육을 실시하는 학교와 기업이 함께 참여해, 학생들의 활동 결과물 및 학습 자료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이 밖에도 교육부는 학생이 탐색하고자 하는 진로를 정해 사전에 신청하면, 그 진로에 맞춰 멘토의 안내에 따라 자유학기제관의 진로체험처→선취업후진학관의 직업체험처→사회수요맞춤형 인력양성관의 진학 상담 등을 순서대로 체험하는 천 개의 꿈길 프로그램을 운영해 호응을 얻었다.

또 공교육정상관에서는 학교 교육의 변화 모습, 지방교육재정관에서는 누리과정과 돌봄교실 체험, 사회수요맞춤형 인력양성관에서는 사회수요에 기반한 대학 체질 개선 등의 변화와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인 케이무크(K-MOOC)를 통한 대학교육 혁신, 일학습병행관 및 선취업·후진학 전시관에서는 도제학교 등 현장중심 직업교육을 통한 고졸취업 활성화 등을 엿볼 수 있다. 박람회는 오는 22일까지 열리며 입장은 무료다. 자세한 프로그램은 홈페이지(http://happyedufair.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글·사진=이정우 기자 woole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