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현란한 시대 붓 선(線)과 묵향의 힐링… 한국화를 빛낸 화사(畵師) 6인 특별전

입력 : 2016-10-20 09:52:12 수정 : 2016-10-20 09:52:1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현란한 시대 붓 선(線)과 묵향의 힐링을 맛 볼 수 있는 한국화 전시가 오랜만에 열린다. 31일까지 인사동 세종화랑에서 펼쳐지는 ‘한국화를 빛낸 화사(畵師)6인 특별전’이다.

산정 서세옥 ‘군무’
전시에는 예술원 회원으로 작고한 소전 손재형, 남농 허건, 월전 장우성과, 현 예술원 회원인 산정 서세옥, 유산 민경갑, 일랑 이종상 등 6명의 작품이 출품된다. 묵향의 참맛을 풀어낸 한국화단의 중심 인물들이다.

소전은 깔깔한 붓끝과 간결한 구도의 풍경으로 문기가 흐르는 탈속의 경지를 일군 작가다. 추사체 이후 독보적인 개성의 소전체를 창안한 서예 거장이기도 하다. 중국의 서법,일본의 서도와 달리 서예라는 용어를 주창하기도 했다. 일본에 건너간 추사 ‘세한도’를 되찾아온 인물이기도 하다.

남농은 소치 허유를 할아버지로,미산 허형을 아버지로 3대에 걸쳐 전통 남종화를 이은 작가다. 화려한 색을 절제하고 먹의 농담과 대범한 운필의 생동감을 즐겼다.

시서화를 온전히 갖춘 마지막 문인화가로 평가받고 있는 월전은 간결하면서도 담백한 선으로 흐트러짐 없는 묵의 묘치를 보여주었다.

서세옥 화백은 전통 한국화의 현대적 변용을 이끈 작가로, 특히 먹과 붓으로 독자적이면서도 기품있는 추상의 세계를 구축해 주목받고 있다.

현대 한국화의 또다른 실험을 펼치고 있는 민경갑 화백은 1960년대 한국화로는 처음으로 국전에 추상 작품을 출품, 최연소 추천작가로 데뷔한 작가다. 감각적이면서도 짜임새 있는 구성은 모던한 느낌을 준다.

일랑 이종상 ‘독도의 기(氣)’
이종상 화백은 5만원 지폐 속 신사임당과 5000원권의 율곡 이이 초상화를 그려 대중에게 이름이 알려진 작가다. 요즘도 혁신적인 실험을 끝없이 시도해 후학들의 본이 되고 있다. 모두가 전통화풍을 기반으로 한국미술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준 작가들이다.

한국화를 전문으로 하고 있는 세종화랑 박정준 대표는 “화랑 개관 30여년을 맞아 한국화 대가들의 예술 세계를 한자리에서 모았다‘며 ”한국화의 새로운 부흥의 단초가 되는 전시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편완식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